▲ 해양수산부.(사진제공=해양수산부 공식 홈페이지 www.mof.go.kr)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15일부터 '2018년도 한-뉴질랜드 수산협력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총 38명이다. 

한·뉴 수산협력사업은 어촌지역 청소년 어학연수(23명) 산학연계 훈련(8명) 수산분야 대학원 과정(1명) 수산분야 전문가훈련(6명) 등 총 4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어촌지역 청소년 어학연수는 학교 추천 등을 통해 어촌지역 중·고등학생 23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8주간(7월 중순~9월 중순) 뉴질랜드 현지의 공·사립학교에서 정규 교과와 어학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수산관련 취업을 희망하는 수산계 고등학생과 관련 전공 학부생들의 역량강화도 지원한다. 수산계 고등학생·대학생 중 8명을 선발, 올해 7월부터 3개월 간 현지에서 어학 및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후 뉴질랜드 정부가 소개하는 수산분야 우수기업에서 5개월 간 근무(유급)한다.



 또 수산·양식분야 전문 학술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뉴질랜드의 수산연구 우수대학(빅토리아·캔터베리·오클랜드·오타고) 박사 학위과정 이수를 지원한다.



지난해 뉴질랜드 빅토리아대학 수산자원평가부문 박사과정에 1명을 선발해 지원했다. 올해는 석사과정에 진학할 학생 1명을 추가 선발할 계획이다. 대상자는 앞으로 2년간 학위과정의 장학금과 체재비 등(연간 약 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올해 가을학기 또는 내년 봄학기부터 대학원 과정을 시작한다.



아울러 뉴질랜드 수산과학 분야 선진기술을 직접 배우고 국내 도입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관련 기관 공무원의 현지훈련(2주)을 지원한다. 훈련과정은 뉴질랜드 외교통상부(MFAT)와 1차산업부(MPI)에서 주관한다. 총 6명을 선발, 수산자원평가(4명)와 수산물 수입위험분석(2명) 연구·훈련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산협력사업 대상자 선정(어학연수·산학연계훈련) 시 사업 도입 취지를 살려 FTA 피해보전직불금 및 폐업지원금 지원을 받은 가정의 구성원과 저소득층 자녀(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에게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 해수부가 주최한 수산·어촌 관련 대회·행사의 수상자에게도 가산점 및 우선선발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임지현 해수부 통상무역협력과장은 "한-뉴 수산협력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수산분야를 이끌어갈 어촌지역 청소년과 젊은 수산인들에게 의미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자유무역협정 협상과정에서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 어촌 복지 증진과 수산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