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오는 14일 검찰에 소환되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연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전 대통령 당선자 시절 신한은행이 당선 축하금으로 이 전 대통령측에 3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최근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지난달 6일부터 과거 인권 침해와 검찰권 남용 의혹이 있는 사건 12건을 진상 규명이 필요한 사건이라며 우선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 이후 법무부는 대검찰청 산하 진상조사단에 사전조사를 지시한 바 있으며 현재 진상조사단은 사건을 수사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사전조사 대상에는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전 회장이 주요 혐의자로 지목되었다. 2008년 당시 라 회장은 신한은행 돈을 횡령하여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 측과 남산의 주차장에서 만나 정치자금으로 3억원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라 회장이 건넨 3억은 시기상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당선 축하금이라고 불렸으며 이 전 정부와 신한은행의 유착관계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검찰은 지난 2010년 신한은행 수사를 벌이며 계좌추적 등을 통해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 측이 3억원을 담기 위해 구입한 돈가방의 전표와 여러 정황을 확보했다. 하지만 이 전 행장이 3억원을 조성한 사실 자체를 완강히 부인함에 따라 3억원을 가져간 제3자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못했고 2015년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된 라 전 회장과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해 끝내 무혐의 처분을 내리고 사건을 종결했다.


이에 시민단체인 경제개혁연대는 검찰 수사가 미흡했다며 라 전 회장 등을 다시 검찰에 고발했고 라 전 회장은 알츠하이머병 등을 이유로 소환조사를 미뤘다. 검찰은 지난달 6일 공소시효 만료를 한달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 라 전 회장을 소환조사했지만 라 회장은 3억원에 대해 전혀 아는 바 없다고 진술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어 3억원을 남산 주차장으로 운반했다는 신한은행 관계자 등도 재소환했으나 관계자는 모른다는 기존 진술만 반복했으며, 주요 혐의자로 지목된 이 전 행장 역시 3억원을 조성한 사실 자체를 여전히 부인함에 따라 검찰은 수사를 종결해 이 사건의 의혹이 계속 증폭되고 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지난 2017년 10월 국회 법무부 국정감사 당시 "돈 준 사람과 받아간 사람이 있는데 어떻게 무혐의 처리 할 수 있느냐”며 사건 재조사를 촉구했다. 이에 당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재조사를 하겠다고 답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현재 대검 진상조사단이 수사중인 사건으로 구체적인 수사 진행 상황은 모른다"라고 대답했으며 "수사 결과가 나오면 그떄서야 대답이 가능하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