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총파업에 15일 공동성명 “워크아웃 묵과 시 지역민 기대 저버리게 될 것”

▲ 14~15일 금호타이어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가동을 멈춘 광주공장.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금호타이어 해외매각을 두고 노조가 14일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그간 숨죽이고 사태추이를 지켜보던 협력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금호타이어 법정관리(워크아웃) 돌입 시 공멸이 초래될 것이라며 정부, 채권단, 노사가 조속히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력사 대표 40여명은 15일 오전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2층 대강당 기자회견에서 경영정상화 촉구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일남 신기엔지니어링 대표는 “190여 협력·수급사와 1만여명의 임직원 및 그 가족들은 현 상황을 바라보며 앞으로의 생존을 걱정하며 두려움으로 가득찬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호남의 대표 향토기업인 금호타이어가 끝내 법정관리에 돌입할 경우 협력업체 줄도산으로 이어지고 지역경제는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된다”며 “지역경제와 업체 생존권을 위협하는 법정관리 돌입만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고용불안 등을 이유로 해외매각을 반대하면서 14일 오전 6시부터 24시간 총파업을 실시했다. 사측과 채권단은 매각 불발 시 법정관리는 불가피하다며 노조의 전향적 태도를 요구해왔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13일 민주평화당 주최 국회 간담회에서 “현재 상황에서는 해외매각이 불가피하지 않느냐고 공감한다”고 밝혔다.


정부 입장에 노조는 크게 반발했다. 14~15일 24시간 총파업을 강행한 노조는 다음주 서울로 상경해 청와대 앞 촛불집회 등을 개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회는 14일 “이제는 더 큰 투쟁을 준비할 것”이라며 “청와대, 산업은행 채권단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협력업체 대표단은 정부, 채권단, 노사가 이같은 혼란을 잠재우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시급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만일 채권단이 법정관리 돌입을 결정한다면 이는 협력업체와 수급사의 1만여 임직원의 생존권과 지역경제를 무시하는 처사가 될 것”이라며 “이를 묵과하는 정부 역시 호남경제 활성화에 대한 지역민 기대를 저버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현재 협력업체, 수급사는 모기업 경영악화에 따른 극심한 매출감소로 임직원 급여지급 지연, 휴업을 반복하고 있다”며 “정부, 채권단, 노사는 하루속히 경영이 안정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키워드

#금호타이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