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 10명에게 임의로 가점부여⋯부정 선발한 대표이사 등 2명 검거

▲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홈앤쇼핑 본사 전경.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중소기업 관련 기관 합작 회사로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상생추구라는 가치를 내걸고 운영되고 있는 TV홈쇼핑 기업 홈앤쇼핑이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다.


홈앤쇼핑은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확대 및 소비자 권익을 실현하기 위해 2011년 6월 23일 방송통신위원회 승인을 거쳐 설립되어 2012년 1월 1일부터 전국방송 송출 중이다. 중소기업중앙회(32%), 농협경제지주(주)(15%), 중소기업은행(15%), ㈜중소기업유통센터(15%) 등이 주식의 대부분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공영성이 강조되는 기업인 홈앤쇼핑이 채용비리 뿐만 아니라 강남훈 대표이사 해임을 놓고 내부갈등을 겪고 있다. 더구나 강 대표는 이번에 제기된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5일 홈앤쇼핑 공채 1·2기 선발 과정에 개입해 10명을 부정 채용한 강 대표와 당시 인사팀장 여모 씨 등 2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기소 의견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강대표와 여 씨는 2011년 10월과 2013년 12월 홈앤쇼핑 공채 1·2기 채용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특정 지원자들을 선발하기 위해 서류전형 심사 시 임의로 가점을 부여하거나 인적성검사 재 응시 기회를 부여해 채용 업무의 적정성 및 공정성을 저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혜를 받은 지원자는 10명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서류전형에서 합격선에 못 미치는 점수를 받았으나 중소기업우대 인사조정 항목으로 10~20점에 달하는 가점을 부여받아 서류전형에 합격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공채 2기부터 실시한 인적성 검사에서 특정 지원자들 일부가 부적합 판정을 받자 재검사 받아 면접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특혜를 제공한 사실도 확인됐다. 이에 대해 홈앤소핑 관계자는 “일부 지원자의 경우 중소기업 임원 등으로부터 추천을 받고 인사재량권 내에서 가점을 부여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경찰은 점수조작행위 때문에 서류심사의 공정성, 객관성 및 합리성이 상실되어 인사재량권을 벗어난 것이 명백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강 대표가 2014년 12월 홈앤쇼핑 신사옥 건설업체 입찰과정에서 회사에 174억 상당의 손해를 입혔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품질의 하한선을 정한 ‘최저가 입찰제’에 따라 선정된 것으로 확인되어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할 예정이라고 경찰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편, 강 대표 해임을 두고 곧 진행될 예정인 이사회에 대해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이사회 소집을 주도했다는 의혹이 일면서 일각에서는 정부의 월권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중기부는 이사회 소집 절차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