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농촌진흥청과 농협이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합동 회의를 가졌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농촌진흥청과 농협은 16일 농촌진흥청 종합연찬관(전북 전주)에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합동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라승용 농촌진흥청장과 김병원 농협 회장을 비롯해 양 기관 임직원, 품목별 지역농협조합장 등 45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양 기관은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위해 다각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올해 양 기관의 협력사업은 △토마토, 마늘 등 품목전국연합 활성화 △잔류농약 허용물질 목록(PLS) 교육·홍보 △신규 혁신과제 △병해충 진단시스템 구축 등이다. 또한 △기능성 프리미엄 사료 개발 △막걸리용 쌀 생산단지 육성 △찾아가는 수출현장 종합컨설팅 △농약 실거래 가격조사 및 정보공개 등의 협력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진청과 농협은 지난해 1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소득안정과 컨설팅, 빅데이터 등 6개 분야에서 24개의 협력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 가운데 ‘농사봇’을 통한 농사정보 접근성 제고나 직파재배 면적 확대 및 기술보급시스템 구축, 우수 원예 신품종 홍보 및 판매기반 구축 등의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었다.
라승용 농진청장은 “시장개방 확대, 고령화 등 변화와 도전에 직면한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농업발전을 위해 농협과 유기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김병원 농협회장은 “농촌진흥청과 농업기술 교류 및 협력관계를 통해 농가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