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후생 축소 요구 일부 철회… 이번주 내 추가 교섭

▲ 한국GM 군산공장 정문 전경.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한국 철수로 인한 15만명 이상 실업자 발생 우려가 불거지고 있는 한국GM이 노조 요구를 일부 수용하기로 했다. 노사는 이번주 내로 7차 교섭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국GM은 21일 인천 부평공장에서 열린 6차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에서 단체협약 일부 수정안을 제시했다.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 제공 등 노조가 반발한 복지후생 항목 축소 요구를 철회했다.


다만 △연차휴가 미사용분에 대한 수당 지급 축소 △자녀 학자금 지급 3년 유보 등 타 복지후생 항목 축소는 그대로 실시하기로 했다.


노조가 요구한 △출자전환 시 1인당 약 3000만원의 주식 배분 △만 65세까지 정년 연장 △향후 10년간 정리해고 금지 등은 정부실사 종료 후 재협의하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수정안 검토 입장을 밝혔지만 △군산공장 폐쇄 철회 △신차 배정 △미래발전전망 제시 등 전제조건을 사측이 먼저 이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비상무 이사 전원교체 사유를 밝힐 것도 요청했다. 한국GM은 앞서 지난달 말 비상근 임원인 기타 비상무이사 5명을 전원 교체하고 GM 남미사업부문 인사 2명을 영입했다. 사측은 정기인사였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신차 배정 때까지 시간적 여유가 없는 점을 감안해 이번주 안으로 7차 교섭이 진행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노조는 “사측 수정안은 다음 교섭 때까지 검토해 답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GM 측은 신차 배정을 앞두고 견해차가 크지 않은 부분만이라도 신속히 잠정합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14만명이 근무 중인 한국GM 협력사들도 조속한 교섭타결을 촉구했다. 한국GM 부품협력업체 비대위는 21일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GM 경영난으로 공장가동률이 떨어지고 어음할인 길이 막혀 부도위기에 직면했다고 호소했다.


비대위에 의하면 지난달 군산공장 폐쇄발표 후 1차 협력사의 경우 2월 공장 가동률이 50~70%대로 떨어졌다. 1~2월 누적매출도 작년 동기 대비 평균 20.6% 감소했다. 최근 금융권이 한국GM 거래 부품협력업체들을 중점관리대상으로 지정하고 대출한도 관리, 여신 축소 등에 나서면서 2~3차 협력업체들의 유동성 위기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문승 비대위원장은 “협력사들은 납품대금으로 받은 60일 만기 전자어음을 3%대 금리로 할인(외상채권 담보대출)해 운영자금으로 쓴다”며 “은행들이 어음할인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1차 협력사들이 2~3차 협력사에 발행한 60일짜리 어음마저 할인이 거부되면 2~3차 업체들은 부도가 나고 부품공급망 붕괴로 1차 업체들도 연쇄부도를 맞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키워드

#한국gm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