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22일 오후 11시경 법원으로 부터 구속영장이 전격 발부되어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정치권이 논평을 내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논평을 내었다. 먼저 우원식 원내 대표는 "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이 결정되었다. 참담함이 앞선다. 그러나 대통령 직을 사리사욕, 매관매직으로 악용한 대가에 대하여 법의 엄정한 심판이 필요하다. 자유한국당은 자당 출신 두 대통령의 부정할 수 없는 범죄와 구속 수감에 정치보복이라는 기막힌 주장을 할 것이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사죄하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도리이다" 라고 밝혔다.

이어 김태년 정책위의장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결국 구속됐다. 또 한 명의 전직 대통령이 구속된 것은 비극이다. 검찰조사에서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영장실질심사를 포기하는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인 태도를 생각하면 구속영장 발부는 불가피한 결정이라 보여진다. 그리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어제 발표한 입장문에서도 자신의 범죄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더 늦기 전에 모든 진실을 고백하고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기 바란다. 그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마지막 도리이자 역사 앞에 책임을 지는 유일한 길이다"라며 이 전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죄를 하길 바랬다.


야당인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대변인 논평을 내고 "법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사법원칙에 따른 마땅한 절차다. 그간 이 전 대통령은 다스와 BBK 등 온갖 혐의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모른다고 일관했으며 주요 혐의에 대해서 측근들의 탓으로 돌렸다. 이에 구속수사는 마땅하다" 며 입장을 내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특별한 논평을 내지 않았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의 구속직전 권성동 의원과 장제원 의원이 논현동 자택을 찾아가 구치소로 떠나기전 이 전 대통령을 배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