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용 명예회장 시절 대림산업의 수난과 이해욱 부회장 경영권 승계

▲ 2011년 11월 17일 오후 이준용 대림산업 명예회장이 '전경련 11월 회장단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로 들어서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대림산업 창업주인 이재준 회장은 1988년 장남인 이준용 명예회장(당시 부회장)에게 경영권을 넘기고 여생을 운동과 독서로 보내다가 1995년 노환으로 자택에서 별세했다.


이후 이준용 명예회장은 당시 회장으로 경영을 주도하다 2007년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2011년에는 대림산업의 지분을 아들 이해욱 부회장에게 넘기는 과정을 마무리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의혹이 불거졌다. 당시에도 대림그룹의 지주회사는 대림코퍼레이션이었다. 이해욱 부회장은 해운회사인 대림H&L의 지분을 100%가지고 있었는데 대림코퍼레이션이 이 회사를 인수했다. 규모면에서 대림H&L은 대림코퍼레이션의 10분의 1 수준이었지만 인수합병으로 인해 이해욱 부회장은 단숨에 대림코퍼레이션의 지분 32.1%를 확보하게 된다. 이준용 명예회장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지분을 가지게 된 것.


지금의 시각으로 봐도 이는 분명한 ‘일감몰아주기’처럼 보인다. 당시 국세청은 경영권 승계과정에서 편법은 없었는지 들여다보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이었던 그때, 정부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겠다며 대기업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에 대한 과세 검토 방침이 정해졌다. 당연하게도 재계는 강하게 반발했고 전문가들은 실현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어쨌든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10년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출발과 과정에서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고 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지는 공정한 사회”를 강조했었다. 국세청의 대림산업 편법승계 조사 결과는 기자가 조사해 본 바로는 이렇다 할 결과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준용 "저쪽에서 달라는데 어떻게 안 줄 수 있나"


이명박 정권 말기인 2012년 대림산업은 다시 한 번 논란에 휘말린다. 4대강 살리기 사업 중 낙동강 10개 공구 건설사 입찰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의 모교 출신들이 근무하는 8개 건설사들이 특혜를 받아 낙찰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 8개 건설사에 대림산업도 포함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대림산업에 225억48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8개 건설사에 총 1100억대 과징금을 부과했지만 해당 사업으로 이들이 얻은 이익에 비해서는 초라한 수준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이에 앞서 대림산업은 2005년에도 국세청으로부터 총 792억의 세금을 추징당한 바 있다. 당시 서울 마포구 성산동 대림아파트 재건축 사업을 하면서 관련 공무원에게 뇌물을 주는 등 재건축 비리가 적발돼 국세청으로부터 특별 세무조사를 받은 결과였다.


사실 기업들이 관행으로 여기고 저지르는 불법 행위들은 예나 지금이나 행해지고 있다. 지금 국민들의 높아진 의식수준은 이제는 그러한 적폐들은 더 이상 안된다고 요구하고 있다. 정부도 이에 부응하며 한창 정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부정청탁, 뇌물수수, 정경유착 등이 횡횡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 시절 이준용 명예회장의 유명한 일화가 있다. 1988년 당시 5공청문회 때 이준용 명예회장은 전두환 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일해재단관계 정치자금을 전달했는지에 대해 묻는 자리였다.


이 회장 이외에도 많은 기업인과 정치인들이 출석했다. 다른 증인들은 정치자금을 줬느냐는 질문에 대부분 "모르겠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대답한 반면, 이 회장은 “줬다”고 대답하고 “저쪽에서 달라고 하는데 어떻게 안 줄 수 있느냐”고 항변했다.


이렇게 솔직한 그의 행동과 말이 너무도 아이러니하게 느껴지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 뇌물을 주고받는 것을 당연하게 여겨야 할 것인가. 요즘 말로 표현하자면 정말 ‘웃픈’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후 이준용 명예회장은 2000억원 재산을 기부하고 포항지진 때 10억원을 사회에 환원했다. 그러나 그 와중에 아들인 이해욱 부회장은 운전사 폭행으로 국민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계속>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