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문연구원, 24시간 추락상황실 운영

▲ 중국서 자체 개발한 우주 정거장 톈궁 1호.(자료제공=신화)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중국의 우주정거장 '톈궁 1호'가 궤도를 이탈해 지구로 떨어지고 있다. 국내에 피해는 없을것으로 예측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추락 중인 중국 우주정거장 ‘톈궁 1호’가 지난 26일 현재 고도 203㎞에 진입하였으며 3월 30일부터 4월 3일 사이 시점(한국시간 기준)에 지표면 추락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추락 시점에 대해서는 전 세계 주요 우주환경 감시기관들도 유사하게 예측하고 있으나 대기 흐름과 밀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 가능하다. 추락 가능 지역은 북위 43도 ~ 남위 43도 사이의 넓은 범위이다. 이에 따라 우주환경감시기관인 한국천문연구원은 26일부터 ‘톈궁 1호’에 대한 추락상황실을 본격 운영하며 24시간 감시활동을 수행한다.

‘톈궁 1호’는 고도 70~80㎞ 상공의 대기권에 진입할 때 대기 마찰열에 의해 해체되어 대부분 소실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잔해물이 지구로 낙하하여 피해를 줄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현재까지 인공우주물체의 추락으로 인한 인명피해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바 없다. 또한 우리나라 면적은 추락가능 지역인 북위 43도 ~ 남위 43도 영역 대비 약 1/3600 정도로 우리나라에 추락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


▲ 톈궁 1호 궤적예시(왼쪽), 추락가능 범위 (오른쪽) (자료=과기부)


과기정통부와 천문연은 미국 합동우주작전본부(JSpOC)·국제우주잔해물조정위원회(IADC)·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및 공군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텐궁 1호’ 추락상황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있으며 금일부터 ‘톈궁 1호’의 실시간 추락 상황을 천문연 우주위험감시센터 홈페이지(www.nssao.or.kr)와 트위터(@KASI_NEWS)를 통해 일반국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추락 예상 약 2일 전 및 최종 2시간 전에 추락 상황과 국민 행동요령 등을 다시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