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업계 첫 ‘VR 피팅서비스’ 데이터방송에 도입

▲ VR피팅서비스 구현 화면.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TV홈쇼핑에서 최첨단 ICT 기술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TV 화면에서 내 신체 사이즈와 비슷한 아바타를 구현해 직접 옷을 입혀보고 패션·의류 등을 구입 할 수 있게 된 것.

현대홈쇼핑은 KT와 손잡고 ‘가상현실(VR) 피팅서비스’를 홈쇼핑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VR 피팅서비스는 데이터방송에서 판매 중인 패션·의류 등의 상품을 리모콘 조작만으로 3D 모델 및 아바타를 통해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현대홈쇼핑은 28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올레 TV Ch.36번’ 현대홈쇼핑플러스샵에서 이같은 서비를 도입한 ‘조이너스 블라우스 3종’ 방송을 진행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일부 백화점과 패션업체에서 ICT 기술을 접목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TV홈쇼핑 사업자 중에는 첫 도입 사례”라며 “데이터방송 이용 고객에게 오프라인과 동일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KT와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VR 피팅서비스는 TV 리모콘으로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하며 ‘모델 모드’와 ‘아바타 모드’로 실행할 수 있다. 플러스샵 첫 화면에 있는 ‘3D 보기’를 선택하면 방송 화면 우측에 새로운 이미지가 등장한다. 사전에 현대홈쇼핑이 방송 영상에 맞춰 제작한 3D 컨텐츠를 성별에 따라 선택하고 색상을 고르면 모델모드가 구현된다. 특히, 아바타 모드는 키·가슴·허리·엉덩이 등의 개인 신체 사이즈를 입력할 수 있다.


모델 모드와 아바타 모드용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평균 90여 대 카메라가 투입됐다. 실제 모델들의 다양한 포즈를 촬영하고 이를 3D 랜더링 작업 등 여러 단계를 거쳐 콘텐츠를 완성했다는 설명이다.


현대홈쇼핑은 KT와 협업을 통해 고객들이 실제 매장에서 옷을 입어보고 사는 것과 유사한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가상 피팅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VR 피팅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송을 월 2회 이상 진행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의류에서 뷰티·잡화·식품 등 다양한 상품군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지난해 플러스샵 취급고가 약 1800억원으로 데이터방송을 시작한 지 2년 만에 8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며 “TV홈쇼핑 채널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소비 채널로 떠오른 데이터방송 이용 고객을 위해 ICT 기술을 접목한 재미있는 쇼핑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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