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농산품의 등록이 안된 농약이 걱정되는 소비자들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나선다. 농약PLS(허용물질관리제도)가 2019년부터 전면 시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에 안전사용기준이 설정된 농약만을 사용하도록 관리하는 농약 PLS가 다음해 전면 시행되는 것에 맞추어 수입업체·국내 농가·식품업계 등에 교육‧홍보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약 PLS(Positive List System)는 농약의 오·남용으로 인한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사용이 등록되어 잔류허용기준이 가능한 농약 이외에 모두 사용을 금지하는 제도다.

농약 PLS는 기준이 없는 농약은 극소량의 불검출 수준(0.01 mg/kg)으로 관리하는 제도로 지난해 12월부터 견과종실류인 호두, 아몬드, 커피, 카카오 등과 열대과일류에 바나나, 파인애플 등을 대상으로 실시했고 다음해부터는 채소와 과일 등 모든 농산물로 확대 적용된다. 또한 축산물‧수산물 PLS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물론 현재 농약 잔류허용기준이 없더라도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기준이나 유사 농산물의 최저기준과 기타농산물 기준 등을 인정해 왔지만 관련 법규가 정해짐으로써 혼선을 막고 국민의 안전을 도모한다는 취지다.

현재 농약 PLS 제도는 일본에서는 2006년부터 시행중이며 유럽연합은 2008년부터 적용하고 있다. 미국‧호주‧캐나다에서는 이와 유사하게 기준이 없을 경우 불검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농약 PLS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 생산자와 수입자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규제가 생기더라도 농산물 생산자는 반드시 해당 작물의 병해충 방제용으로 사용 등록된 농약만 사용하고 사용방법‧시기‧횟수 등 안전사용기준을 지킨다면 PLS 도입과 상관없이 언제나 적합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수입자는 수입하려는 농산물에 사용되는 농약이 국내에서 잔류허용기준으로 설정된 농약인지 확인하고 수입해야 한다.

식약처는 농약 PLS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등 관련 부처와 범정부협의체를 구성하여 국내 농가 및 식품업계가 준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농약 PLS 제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소비자·생산자·수입자·검사자를 대상별로 참고할 수 있는 질의응답을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으로 해당 자료는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