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4.3 추도식에 참석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3일,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도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 70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도사를 통해 "더 이상 4.3의 진상규명과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이 중단되는일은 없을것이며, 그 어떤 세력도 4.3의 진실을 부정할수 없는 역사의 사실이 되었다"고 단호하게 밝혔다.


앞서 2000년 김대중 정부때 4·3진상규명특별법이 제정되었고 4·3위원회를 만들었다. 이후 노무현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4·3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하고 위령제에 참석해 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께 사과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저는 오늘 그 토대 위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한다"고 행사에 참석한 제주도민들을 향해 약속했다.


또한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의 진상을 제대로 밝혀 희생된 분들의 억울함을 풀고 명예를 회복 할것이며, 이를 위해 유해 발굴 사업도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끝까지 계속 해 나가겠다. 유족들과 생존희생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배·보상과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도 4·3의 진실을 외면하는 사람들이 있다. 아직도 낡은 이념의 굴절된 눈으로 4·3을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다. 아직도 대한민국엔 낡은 이념이 만들어낸 증오와 적대의 언어가 넘쳐난다. 이제 우리는 아픈 역사를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 불행한 역사를 직시하는 것은 나라와 나라 사이에서만 필요한 일이 아니다. 우리 스스로도 4·3을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 낡은 이념의 틀에 생각을 가두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한 어조로 연설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오늘의 추념식이 4·3영령들과 희생자들에게 위안이 되고 우리 국민들에겐 새로운 역사의 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 제주에 봄이 오고 있다"며 추도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자리에 대통령 내외와 청와대 주요 수석들이 전부참석했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비롯 정치계 주요인사들이 자리에 참석했다. 또한 제주도에 살고 있는 가수 이효리가 사회자로 참석해 제주 4.3영령들을 기리는 시 를 낭송하여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