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라산역에 DMZ 열차가 정차해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서울과 평양을 잇는 철도 개설이 논의 될것이라고 CBS가 외교부 관계자를 인용, 4일보도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는 남북 관계뿐만 아니라 동북아 정세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다. 이 문제와 관련해 외교부가 중국과 러시아 측에도 거듭해서 북한에 남북철도 문제를 잘 논의해야 한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안다. 남북관계는 변수가 많고 유동성이 커 끝까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철도 문제에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 역시 이 같은 논제를 사실상 인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남북철도 문제는 이번 정상회담 의제 중 하나로 논의 테이블에 오르는 것이 확실하다. 두 정상이 철도 문제를 놓고 심도 있는 대화를 하기보다는 정치적인 큰 틀의 합의를 이루면, 철도 문제는 남북 고위급 회담 등의 수준에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남과 북을 연결하는 철길은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경의선, 서울과 원산을 잇는 동해선, 철원과 내금강을 잇는 금강산선 등 3개 노선들이 있지만 지난 이명박 정부 당시 남북관계가 단절되면서 모두 폐쇄되었는데 만약 남북 철도가 현실화 된다면 남북의 경제적인 관계에 있어서도 엄청난 효과를 낼 전망이다.


하지만 이 같은 논의는 유엔안보리의 결정과 배치되는 측면이 커서 향후 어떻게 논의가 될지 미지수다. 유엔안보리는 지난해 북한의 연이은 핵실험을 이유로 북한과 교류하는 모든 국가와, 선박에 강력한 제재를 가하기로 결의하였고 미국은 한걸음 더 나아가 세컨더리 보이콧 카드까지 꺼내 들었다.


이런 문제때문에 우리 정부는 오는 27일 열릴 남북회담, 5월에 열릴 북미회담의 성과들을 모아 올해 열리는 유엔 총회에서 '남,북,미 평화 결의안'을 내놓아 국제적인 인정을 얻은 다음 남북 철도 사업을 추진할것으로 예상된다.

키워드

#남북 #철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