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 미지급에 유감” 이메일 통보… 이날 노사면담도 진전 無

▲ 작년 11월 군산공장을 방문한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자금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GM이 결국 2017년도 성과급 지급 불가를 선언했다. 노조는 사장실 항의방문 등 대응에 나섰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5일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회사가 현재 심각한 유동성 위기상황에 놓여 있다”며 “이해관계자들로부터의 추가 자금투입이 없다면 4월 도래하는 각종 비용을 지급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또 “자금난으로 회사는 2017년 임금협상에서 약속한 2차 성과급을 예정된 4월6일 지급할 수 없게 됐다. 이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6일 지급할 예정이었던 작년도 격려금 중 절반은 1인당 약 450만원이다. 직원 1만6천명을 도합하면 약 720억원에 달한다. 카젬 사장은 “지급을 위한 자금확보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에 대해 직원여러분과 진척상황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GM 노조 집행부는 이날 인천 부평공장 본관 사장실을 항의방문했다. 카젬 사장과 면담했지만 진전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공문 1장 받은 것 말고는 전혀 얘기를 들은 게 없어 직접 사장실을 항의방문했다”며 “사측을 고소하는 안도 논의 중이지만 아직 특별한 대응방침은 없다”고 밝혔다.


카젬 사장은 앞서 지난달 28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성과급 지급 불가를 통보한 바 있다.


노조가 지난 2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신청한 쟁의조정 1차 심의는 오는 9일 열릴 예정이다. 중재 결렬 시 노조는 합법파업 명분을 얻게 된다. GM은 이달 20일까지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시 한국GM 부도처리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부도처리 시 약 15만6000명의 실직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GM 협력사들은 연일 성명을 내고 한국GM 자금난은 사실이라며 노조가 무리한 제안을 접고 전향적 자세로 사측 요구를 일부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 중이다.


사측은 노조 측 요구를 일부 수용해 △통근버스 운행노선 및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제공 등을 철회했다. 노조는 △출자전환 시 1인당 약 3000만원 주식 배분 △만 65세까지 정년 연장 △향후 10년간 정리해고 금지 등을 요구했다.


사측은 난색을 표했다. 지난달 말 인천시, 경남도에 제출한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 신청서’에서 향후 5년간 직원 6000명을 감축하는 한편 신규채용 규모는 1000명 선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한국gm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