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정부청사에서 6일 제 4차 물가관계차관회의가 개최됐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정부가 체감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강세 품목에 대한 수급안정대책 등 물가관리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
정부는 6일 고형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 4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해 2018년 수산물 가격안정 대책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인사들이 참석했다.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지난 2월보다 낮은 전년동월대비 1.3%로 6개월 연속 1%대 안정세를 지속했다. 한파로 상승했던 채소류 가격 역시 기상여건 개선으로 안정됐다. 전반적인 물가안정에도 불구하고 일부 농수산물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체감물가는 더 높게 인식되고 있다.
무의 경우 지난 1~2월 한파로 겨울 무 저장량이 감소하면서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정부는 봄 무가 출하되는 5월부터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그 전까지 비축물량(600톤) 탄력방출, 할인판매(주말,45%,농협매장) 계약재배물량 조기 출하 등을 통해 무 수급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쌀값은 지난 2014년 이후 연이은 풍년으로 지속 하락했으나 지난해 시장격리조치를 통해 가격이 상승했다. 쌀값이 유례없이 낮았던 작년에 비하면 상승폭이 크지만 풍년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2013~2014년보다는 아직 낮은 수준이다. 정부는 향후 쌀 가격과 수급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정부 쌀 방출(공공비축쌀 8만4000톤을 민간 미곡종합처리장 등에 판매) 등을 통해 적정 쌀값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아울러 작년 작황이 좋지 않아 높은 가격이 지속되고 있는 감자와 건고추에 대해서는 금년 생육관리를 철저히 해 가격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수산물은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가는 오징어 등 대중성 어종을 중심으로 어획량이 감소해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금년 수산물 수급 불안을 최대한 완화하기 위해 수산물 비축사업(2018년,863억원)을 통해 정부 비축물량을 수시로 확보하고 민간 보유물량 방출명령도 적절히 활용해 필요시 적기 방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고형원 차관은 “물가 체감도가 높은 외식비에 대해서는 원가분석 등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물가 감시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