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력 절감,생산성 향상 기대

▲ 스마트팜이 보급된 한 포도농가에서 농업인과 농업기술센터 직원이 원격 제어로 생산된 포도를 수확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정부가 시설 원예·축산 중심으로 추진되던 스마트팜이 노지채소로 확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노지채소작물 스마트팜 모델개발 사업’대상 5개 시·군을 선정하였다.

시설원예 축산 중심의 스마트팜을 노지까지 확대하여 센서·관수관비 장비(온·습도 센서, 토양센서, 관수관비, CCTV, 제어장비) 등 노지채소 재배와 관련된 ICT 장비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향상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농식품부는 기대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지난 3월 2일 사업신청 기한까지 총 4개의 도와 9개 지자체 90개 농가가 신청했다. 선정기관 지자체는 강원 태백시(배추), 전북 고창군(무), 전남 해남군(배추)·무안군(양파), 경북 안동시에는 고추가 선정 작물로 예정되었다. 전체면적은 50ha이며 장비와 1ha당 2000만원 이내에 금액을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노지채소 스마트팜이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KREI,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 등과 협업하여 환경정보와 생육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관측모형을 개발에 활용하는 등 단순 생산 중심의 노지채소 재배가 ICT와 융합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 농업이 ICT기술의 발달과 함께 발전하면서 스마트팜이 농업의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노지는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시설재배에 비해 품질의 균일화가 어렵지만 스마트팜을 통해 개선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며 “앞으로 농업분야에 다양한 ICT 기술이 개발·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