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상행정이라는 비판도

▲ 다음달 8일 어버이날을 법정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추진될 전망이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5월 8일인 어버이날을 법정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정부에서 유력하게 추진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2년 18대 대선과 2017년 19대 대선 후보시절 노인복지 공약의 일원으로 어버이날의 법정 공휴일지정을 내걸었다.
여당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어버이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건 출근으로 가족 얼굴을 보기 어렵고 부모님께 죄송한 상황이 되기 때문"이라며 "효도 분위기가 더 진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공휴일의 혜택을 대기업과 공무원만 볼 거라는 우려에 대해 "지난 2월 국회에서 근로기준법이 개정돼 법정 공휴일의 유급휴무 적용을 민간에 확대하기로 했다"며 "(단계적 적용이라) 당장은 아니라도 중소기업 노동자들에게 어버이날이 유급휴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어버이날이 공휴일로 지정되면 금년 5월 5일 어린이날, 6일 일요일, 7일 대체휴일에 이어 8일까지 나흘 연속 ‘황금연휴’가 이어지게 된다.
일부 비판의 시선도 있다. 한 누리꾼은 “공휴일을 지정하면 자녀들이 학교와 직장을 안가서 중장년 부모는 더 힘들다”고 주장했다. 또 “이미 5월은 가정의 달로 충분히 공휴일로 지정된 날이 많아 또 공휴일을 넣는건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