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케이블TV CEO와 간담회 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은 12일 오후 12시 30분 케이블 방송의 최대 축제인 KCTA Show 2018 현장에서 케이블TV CEO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케이블TV 업계의 지속적인 신규 서비스 개발과 지역문화 창달 등 그간의 노력들을 공유하고 급변하는 방송시장에서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유영민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케이블TV가 1995년 출범 이래 우리나라 유료방송 산업의 성장을 주도해 왔고 다양한 콘텐츠 유통을 통한 콘텐츠 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에도 공헌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방송시장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대외적 도전에 케이블TV 업계가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고 신기술에 투자하는 등 적극적이고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케이블TV 대표들은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접목한 신규 방송서비스를 개발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재난방송과 선거방송 등 지역 방송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통해 지역방송 사업자로서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며 채널 구성 등 방송 운영의 자율성 확보를 비롯한 유료방송 관련 규제완화를 요청했다.

유영민 장관은 “유료방송 자체가 ‘상상력의 전파자’로서 ‘I KOREA 4.0'의 핵심 DNA(데이터(Data),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의 한 축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방송 서비스 품질 향상과 더불어 융합서비스에 대한 케이블TV 업계의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또한 사업자들의 규제완화 요청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사업자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규제완화를 추진해 나간다”며 “하지만 방송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방송의 공공성․공익성․다양성 가치를 함께 고려하여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