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제안으로 13일 회동… ‘북핵 폐기 남북회담’도 제안

▲ 13일 자유한국당 긴급의총에서 발언하는 홍준표 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1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영수회담을 가진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 철회, 대통령 개헌안 철회 등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회담 후 한국당 긴급의원총회에 참석해 “어제 오후 청와대로부터 일대일 비공개 영수회담 요청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제안한 사안은 △북핵 폐기를 목표로 하는 3차 남북정상회담 △북핵 폐기 전 제재완화 불가 △한미동맹 강화 △대통령 개헌안 철회 △김기식 원장 임명 철회 △야당에 대한 정치보복 중단 △대통령의 지방선거 중립 고수 △홍장표 청와대경제수석 해임 등 8가지다.


그는 정상회담에 대해 “남북정상회담, 미북정상회담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북핵 폐기 회담이 되어야 한다”며 “폐기는 단계적이 아닌 6개월~1년 이내에 이뤄지는 리비아식 일괄폐기가 돼야 한다”고 단언했다.


또 “두 정상회담을 반대할 이유는 없다. 문제는 위장평화 공세에 속아 일시적 위장평화 상태를 유지하는 게 도움이 되느냐. 이 점을 감안해서 정상회담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미동맹 강화에 대해서는 “한미동맹을 이완시키는 최근의 문재인 정권 조치에 참으로 걱정스럽다”고 지적했다. 대통령 개헌안 발의와 관련해서는 “대통령 개헌 발의는 비민주적이고 독재정부 시대에 하던 것이기에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지방선거 중립 고수에 대해서는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 탄핵사유가 된 적이 있으니 지방선거에서 대통령은 철저히 중립을 지키라”며 “지방 출장 좀 자제하고 선거개입은 안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홍장표 경제수석 해임에 대해서는 “지금의 경제파탄에 가장 큰 책임이 있고 청년실업에 책임 있는 좌파 경제학자”라고 평가했다.


이날 영수회담은 오후 2시30분부터 3시45분까지 이뤄졌다. 전날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강효상 당대표비서실장에게 전화해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이에 홍 대표 측은 회의 주제를 역제안해 만남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