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 조성, 각부처간 협업통한 연구개발도 가능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팜 연관 산업 일자리를 4300여개 만든다. 각 부처간 협업을 할수 있는 연구공간과 교육을 통해 스마트팜 청년 전문인력도 600명 양성한다.
이번 대책은 기존 스마트팜 확산 정책의 문제점을 개선해 더욱 구체적으로 대상과 프로그램, 인프라 형성에 중점을 뒀다. 그중 가장 중점적으로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과 산업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스마트 팜 혁신밸리를 전국 4곳에 조성, 혁신밸리와 연계되는 스마트팜 실증단지도 연다.
정부는 16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온실·축사 등에 접목해 스마트폰, PC를 통해 원격·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관리하는 농장을 의미한다. 스마트팜이 보급화 되면 작물 생육·환경 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생육환경을 제공할수 있고 연중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 가능케하는 지능화 농장을 구성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기존 농가 단위의 스마트팜 보급에만 주력한 탓에 보급 면적이 10배 가량 확대됐음에도 청년 유입과 전후방 산업으로의 시너지 확대는 매우 미흡했다.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초 인프라 조성과 혁신모델 창출에는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예시. (자료제공=농식품부)

이에 정책대상을 청년 농업인과 전후방 산업으로 확대해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보육센터)'를 전북, 전남, 경남 등 전국 4곳에 설치하고 2022년까지 600명의 스마트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보육센터는 스마트팜 취·창업을 원하는 만 18세 이상부터 40세 미만의 청년에게 최대 1년8개월 간 작물 재배 기초이론부터 경영실습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교육하게 된다. 교육 기간 직접 영농을 해볼 수 있는 임대형 스마트팜도 우선 제공한다. 이때 스마트팜 전문 컨설턴트의 현장 지도·자문도 지원한다.
보육센터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면 최대 5년간 임대농장과 함께 창업자금까지 우대해준다. 내년부터 3년간 혁신밸리를 중심으로 조성하게 될 30ha(1㏊=1만㎡)의 임대형 스마트팜이 이들에게 우선 제공된다.
또 청년 농업인(청년농) 1인당 연 1%의 저리로 최대 30억원까지 대출해주는 '청년농 스마트팜 종합자금'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는 지난해부터 지원해온 '일반 스마트팜 종합자금'을 청년에 맞게 특화시킨 것으로 만 40세 미만으로 농업고교 또는 대학 농업 관련학과를 졸업했거나 정부가 지정한 스마트팜 청년창업보육센터 교육 이수자라면 재무평가를 생략하고 사업의 지속·성공 가능성과 사업계획 충실도만 따져 대출해주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 스마트팜 자율실증단지 조감도 예시. (자료제공=농식품부)

정부는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구축한다. 실증단지는 기업이 직접 시설을 구축하는 자율실증구역과 제품테스트, 실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실증구역, 전시·체험 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네덜란드의 프리바(Priva)와 같은 세계적인 스마트팜 기업 육성에도 나선다. 기업·농업·연구기관 간 공동연구(R&D)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연구방향도 기존의 센서·제어기 등 주요 기술의 성능개선 중심에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지능정보지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고도화에 초점을 맞춘다.
아울러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의 개념의 혁신밸리를 2022년까지 4곳 조성한다. 우선 7월 말까지 시·도 2곳을 선정한다는 게 정부 목표다.
스마트팜 규모 확대에 따른 연관 산업 성장으로 4300여 개의 일자리도 만든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이날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까지 정책이 스마트팜 보급에만 집중한 탓에 산업 전반의 선순환 구조 조성에는 미흡했다. 보급도 산발적이었다. 청년 유입이 필요하지만 전문화된 인력 양성 프로그램 역시 없었다"며 "(앞으로) 이런 문제의 적극적 해소를 통해 스마트팜이 혁신성장의 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