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野 특검 요구에 “국회 결정 따를 것”

▲ 대선을 며칠 앞둔 작년 5월7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지지자들의 자발적 지원’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내놨던 청와대·여당이 궁지에 몰릴 전망이다.


해당 사건 은폐논란을 샀던 경찰은 19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댓글조작 주범으로 알려진 김모(49. 필명 드루킹)씨에게 보낸 텔레그렘 메시지를 전격공개하면서 언론기사 주소(URL) 10건이 담겨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경찰 공개로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기사 주소를 보내면서 댓글조작을 지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야당에서 한층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수행실장을 지내는 등 문 대통령 최측근이다. 야당은 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작년 민주당 대선 경선대회에서 ‘드루킹’이 이끈 조직 ‘경인선’을 수차례 말한 장면이 담긴 영상을 근거로 ‘문 대통령 연루’ 의혹도 제기해온 터라 불똥은 청와대로까지 튈 것으로 보인다.


경찰에 따르면 김 의원이 대선을 앞둔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드루킹’에게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 14건에는 10건의 기사 URL이 포함됐다.


기사 목록은 △썰전 문재인 전 대표 인터뷰 △한 아이돌의 ‘찍덕’이 촬영한 문재인과 표창원의 사진은 매우 감각적이다 △반기문 봉하行에 친노 불편한 시선…“정치적 이용” 비판 △‘주부 62% 비호감’ 문재인, 여성표심 ‘올인’…“내가 제일 잘 생겼는데” △문재인 측, ‘치매설’ 유포자 경찰에 수사의뢰…“강력대응” △[대선후보 합동토론회] 문재인 10분내 제압한다던 홍준표, 文에 밀려 △문 “정부가 일자리 창출” 안 “중기·벤처가 만들어야” △막판 실수 땐 치명상…문 캠프 ‘SNS·댄스 자제령’ △부총리·교육부장관 김상곤…법무 안경환, 국방 송영무(종합) △곪은 건 도려내야 새살 돋아…美도 우리가 운전석 앉길 원해 등이다.


김 의원은 댓글조작에 자신이 연관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후 의례적이고 간헐적으로 ‘드루킹’에게 감사인사만 전했을 뿐 대부분 메시지는 ‘드루킹’이 자신에게 일방적으로 보내기만 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16일에는 기자단에 자신이 주변사람들에게 보낸 기사 주소가 드루킹에게까지 전해졌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이번 ‘드루킹 게이트’와 관련해 야당의 특검 요구를 거부해왔던 청와대는 경찰의 텔레그램 메시지 공개 당일 입장을 돌연 바꿨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단에 “(특검은) 여야 합의로 국회에서 결정하는 것인 만큼 청와대는 국회 결정을 따르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은폐의혹을 부인했다. 경찰 관계자는 메시지 공개 후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낸 10건의 기사 주소는 수사보안 때문에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