警 관계자 “조만간 소환” 밝혀… 이르면 금주 관측

▲ 드루킹이 운영한 경기 파주 소재 느릅나무 출판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댓글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경찰은 드루킹 일당과 돈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있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 한모 씨를 조만간 소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24일 기자들에게 “아직 소환 통보는 안 했지만 곧 소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조작 주범으로 알려진 김모(49. 일명 드루킹)씨가 이끈 조직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핵심멤버인 또다른 김모(49)씨는 경찰에 작년 9월 한 씨에게 현금 500만원을 전달했고 드루킹 구속 후인 올해 3월26일 돌려받았다고 진술했다.


김 씨는 이 돈거래에 대해 “개인적 채권·채무 관계”라고 주장했지만 경찰은 신빙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돈이 한 씨에게 전달된 사실을 알게 된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것에 미뤄볼 때 단순 채권·채무 거래는 아닐 것이라는 판단이다.


경찰은 돈거래 과정을 김 의원이 사전인지했거나 관여했을 가능성, 제3자 개입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21일 기자단에 “보좌관이 500만원을 받았다가 돌려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나 김 의원이 메신저를 통해 드루킹에게 ‘홍보해달라’며 ‘문재인 10분 내 제압한다던 홍준표, 文에 밀려’ 제하 기사 인터넷접속주소(URL)를 보낸 정황이 드러나는 등 김 의원을 둘러싼 의혹은 거세지고 있어 경찰도 손 놓을 수 없는 입장이다.


경찰은 이날 오전에는 드루킹이 운영한 경기 파주 소재 느릅나무 출판사 세무업무를 맡은 서울 강남의 한 회계법인, 파무세무서를 압수수색했다. 출판사 회계장부, 세무서 신고자료 등을 확보한 뒤 드루킹 일당 댓글조작 자금의 출처, 사용처를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전날에는 드루킹 등 관련자들의 금융기관 계좌추적 압수수색 영장도 집행해 이들의 금융거래 내역을 확인하고 있다.


한편 여야는 드루킹 특검을 두고 치열한 대립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검 찬성 입장인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청와대·여당의 특검 수용 거부 시 국회정상화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드루킹과 김 의원, 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간 커넥션이 사실일 경우 민주주의에 대한 중차대한 도전이 되기에 친(親)정부 논란에 휩싸인 검경 대신 특검으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 최측근 출신이다. 근래에는 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작년 민주당 대선 경선대회에서 드루킹의 또다른 조직 ‘경인선(經人先)’을 수 차례 호칭하는 영상이 발굴됐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그들(여론조작 조직)은 지금 조금 조심하고 있지만 여전히 활동하고 있어 6.13지방선거 막바지에 다시 기승을 부릴 것”이라며 “또다시 국민을 속이고 여론을 왜곡하고 경쟁자를 낙마시킬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같은당 하태경 의원에 의하면 드루킹이 지난 3월 댓글조작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기사 6개는 모두 포털사이트 뉴스 홈 메인에 올랐을 정도로 드루킹은 상당한 ‘수완’을 발휘했다.


반면 검경 수사만으로 충분하다는 입장의 민주당은 대선불복에 나선 야3당의 국회 보이콧으로 6월 개헌이 무산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투표법 개정 마지노선이었던 23일 국회가 문을 닫으면서 6월 개헌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같은 ‘호헌 프레임’ 공세 앞에 야3당은 특검 수용을 거부한 민주당, 정의당 때문에 개헌이 물거품됐다고 재반격하고 있다.

키워드

#드루킹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