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직 철도 기관사가 2조원 정도면 북한철도개발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남북정상회담이후 북한과의 산업 협력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현직 철도 기관사가 "토지보상비 제외 하고 2조원 정도면 북한 철도 작업에 들어갈수 있다"고 밝혔다.


철도기관사이자 사회공공연구원 철도정책 객원 연구원인 박흥수 기관사는 30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남북 철도와 관련해 본인의 연구 결과를 설명하며 남북 철도 사업에 대한 전망을 내놓았다.


박 기관사는 북한 철도와의 연결에 관해서 “경의선은 이미 연결된 상태이며, 북한 철도가 부실하지만 일단 보수를 거쳐 통행하는 방법을 시도 해볼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 회담 내용이 현실화 되면 서울역이 국제역이 되는 것인데, 과거 서울역은 국제역으로 활약했다. 불과 70년 전만 해도 경성역은 공항처럼 국내선 타는 곳이랑 국제선 타는 곳이 따로 있을 정도로 국제역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며 "행선지 표시판에 중국 베이징, 단둥, 러시아 하얼빈, 이런 행선지들이 부착되었는데 이는 현재 유럽역에 세계 각국의 행선지가 떠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런것처럼 이제 서울역 전광판에도 국외 도시가 뜰 수 있기에 외국인들의 국내 관광이 더욱 활발해 질것이다"라고 큰 기대감을 나타내었다.

또한 “남북이 협력하여 장기적으로 고속철도를 신설하게 되면 서울에서 평양까지는 불과 1시간, 신의주까지는 2시간 30분에 도달할수 있다. 또한 신의주를 넘으면 중국 단둥인데 단둥부터는 전 세계 고속철도망과 연결되어 유럽으로 가는게 어렵지가 않다"고 밝혔다.


또한 이에 드는 예산에 대해선 "토지보상비를 제외하고 건설비만 따지면 2조원 정도면 우선 작업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열심히 노력하면 한 2~3년 안에는 1차적 제반 건설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박 기관사는 중국에서 러시아를 거쳐 유럽으로 가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간 적이 있기에 남북의 철도가 연결되면 "한반도는 명실상부한 유라시아 대륙 생활권에 들어가게 된다"고 밝혔다.

앞서 27일 남북 정상회담이 벌어진 직후 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판문점 선언’을 반대하며 "합의문 내용 중 철도‧도로 연결등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며 비용 부담을 어떻게 할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없는 한 국회 비준은 어렵다”는 입장을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