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정부는 금주중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관련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담화발표는 오는 10일부터 닷새간 서울에서 열리는 한.미 FTA 제2차 본협상을 앞두고 FTA 반대단체들의 반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이뤄지는 것이이다.

정부는 5일 오전 정부 중앙청사에서 한명숙(韓明淑) 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를 열어 대국민 담화문 발표 등 한.미 FTA 추진 관련 현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구체적 시기 및 내용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담화문 발표 주체는 관계장관 합동 명의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국민 담화문에는 한.미 FTA 반대가 대규모 폭력시위로 흐를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시위 자제와 함께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의사표현의 자유는 철저히 보장하되 폭력시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는 정부의 일관된 원칙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와 함께 경찰청을 중심으로 정부 차원의 각종 시위.집회 대책을 마련하는데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2차 협상 방향 및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될 예정이다.

3백여개 단체로 이뤄진 한.미 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는 오는 12일 광화문앞에서 10만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고 있으며, 같은 날 민주노총은 한미 FTA 협상 저지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날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에는 반기문(潘基文) 외교, 천정배(千正培) 법무, 김명곤(金明坤) 문화, 박홍수(朴弘綏) 농림, 정세균(丁世均) 산자, 이상수(李相洙) 노동, 이택순(李宅淳) 경찰청장과 청와대 이정호(李貞浩) 시민사회 수석, 윤대희(尹大熙) 경제정책수석 등이 참석한다.

hanksong@yn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