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정부가 체감 물가를 잡기 위해 농산물 수급 조절 대상품목을 늘리기로 했다.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외식업게의 식재료비 부담도 낮출 계획이다.

4일 정부는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외식물가와 농산물, 오징어 가격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고형권 1차관은 “1% 중반대에 물가 안정세에도 최근 체감상 물가가 높다고 느끼는 데에는 일부 농·수산물의 가격이 강세가 지속되고 외식비 상승에 영향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단체협의회가 참석했다. 주요 의제는 외식·농산물·오징어 가격 동향과 대응방안 등을 다뤘다.

일단 정부는 감자와 무, 오징어 물량을 시중에 풀 계획이다. 햇감자와 햇무 출하가 늦어지면서 지난달 감자와 무 가격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76.9%, 41.9% 뛰는 등 큰 폭의 강세를 보였다.

감자의 경우 수입 등을 통해 이달 중 시장접근물량(TRQ) 4400여톤은 시장에 공급하고 무는 비축물량인 300톤은 방출하는 등 계약재배 물량이 조기에 출하되도록 공급을 확대한다.

외식비는 쌀과 수산물이 주재료인 품목을 중심으로 작년동월비 상승률이 3월 2.5%에서 4월 2.7%로 확대됐다.

공공비축 쌀 방출로 가격 상승세가 둔화된 쌀에 대한 가격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오징어는 정부 비축물량 방출과 함께 민간 보유분 방출 명령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농산물 가격과 함께 파종 전 재배면적에 기반해 수급 불안 여부를 선제적으로 검토한다.

물가 체감도가 높은 외식비는 원가 분석 등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시장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물가안정 우수 업소의 인센티브도 확대한다.

외식업계의 식재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동구매 조직화와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 등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외식업주 역량 강화 교육을 신설해 경영을 합리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농산물 가격변동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수급조절 대상 품목에 배추나 무 등 5대 품목 외에 배와 겨울대파, 풋고추를 추가하기로 했다.

키워드

#체감물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