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전 의원이 '드루킹' 김모씨의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참고인 조사를 마친 뒤 빠져나오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태운 기자]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오전 10시 15분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5일 오전 9시까지 23시간여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김 전 의원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충분히 소명했다”면서 “저는 드루킹은 선플 운동하는 많은 사람들 중의 하나로 인식했을 뿐”이라고 말해 드루킹과 유착 관계에 대해서 부인했다.


경찰은 김 전 의원과 드루킹 김모 씨,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등과 관계에 대해 집중 조사했다. 주요 쟁점은 김 전 의원의 보좌관이 경공모 측으로부터 받은 500만원의 대가성 여부와 김 전 의원이 드루킹을 이용해 여론 조작을 하려고 했는지 여부다.


둘 사이의 유착관계를 의심되는 증거로 거론된 것은 드루킹과 김 전 의원이 주고받은 텔레그램·시그널 메시지 내용이다. 김 전 의원이 ‘홍보해 주세요’라고 보내면 드루팅이 ‘처리하겠습니다’라고 답한 것이다. 메시지를 통해 기사 URL 주소를 같이 보냈고 실제로 드루킹과 경공모 회원들을 해당 기상에 댓글을 달은 것으로 확인됐다.


인사청탁과 관련해서는 김 의 원의 보좌관이 경공모 측으로 받은 500만원을 받았다가 다시 돌려준 사실이 확인되면서 그 돈의 진짜 의미가 무엇인지 의혹이 일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조사에서 김 전 의원은 드루킹을 당시 선플 활동을 하는 문재인 후보의 다른 지지자들과 마찬가지로 생각했고 기사 URL은 드루킹에게 보낼 때 다른 지인들한테도 똑같이 보냈다고 진술했다.


500만원에 대해선 나중에 드루킹의 협박 문자를 받고 알았고 보좌관에게 즉시 돌려주라고 지시하고 사직서를 제출 받았다면서 기존 입장을 그대로 유지했다. 이에 앞서 경찰 조사를 받은 보좌관은 “돈 거래는 김 의원이 모르는 일이고 500만은 빌린 게 아니라 그쪽에서 ‘편하게 쓰라’고 해서 개인적으로 썼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