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중순까지 추가 신청·접수 후 5월 중에 지원 대상자 선정

▲ 지난 4월 23일 부산에서 한 농부가 올 첫 부산지역 모내기를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정부가 올해 벼 재배면적 5만ha 감축을 목표로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을 진행중인 가운데, 5월 9일 기준 가집계 결과 신청면적은 3만4600ha로 집계됐다.


11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집계 결과에 따르면 3만4600ha 중 두류 9200ha, 조사료 1만4800ha, 일반작물 1만600ha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에 참여한 농업인이 타작물을 원활하게 재배·판매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목표치 5만ha에 훨씬 못 미치는 결과(약 62% 수준)로, 농민들이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로 쌀 가격은 많이 올랐다. 지난해 쌀 가격인 20년 전 수준으로 하락하자 정부가 사후적 시장격리를 실시해 쌀 가격을 끌어올린 탓이다. 현재 저조한 신청률은 정부가 자초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농식품부는 이에 대해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을 통한 사전적 감축효과가 실현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에 신청한 농가들의 재배기술 및 판로확보를 중점 지원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은 내놓았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지난 5월 4일 지자체·관련기관과 함께 하는 ‘쌀 생산조정 추진단’을 발족했고 지난 4월 26일에는 축산관련 단체·기관과도 협업하는 ‘조사료 수급안정 협의회’를 출범시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올해 중점 재배품목인 콩, 조사료 등 수급안정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콩의 경우, 5월 중순경 타작물 재배사업에 참여한 논에서 생산된 콩은 전량 정부가 수매하고 지자체별 신청실적에 따라 약정수매 물량을 추가 배정한다는 계획이다.


조사료의 경우, 농협 책임판매 등 유통물량 관리, 품질 기준 마련, 유통비 추가 지원 수급 안정대책을 강화하고 신청 농가별 유형 분석 후 추가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성공적인 타작물 재배를 위해서 재배기술에 대한 지도·컨설팅을 실시하고 시·군 별로 농기계임대사업소에 기계장비 보강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5월 중순까지 추가 신청·접수를 받고 5월 중에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 논 타작물 재배 지원 사업에 참여해 주신 농업인들께서 안심하고 생산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재배 단계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