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강화 등 6개 공약 발표… 전교조 등 강력비판

▲ 서울시교육감 보수단일후보로 선출된 박선영 예비후보.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박선영 서울시교육감 예비후보(전 자유선진당 의원. 현 동국대 교수)가 서울교육감 보수단일후보로 선출됐다.


‘좋은 교육감 추대 국민운동본부(교추본)’와 ‘우리 교육감 추대 시민연합(우리감)’ 공동위원회는 모바일투표 결과 박 예비후보가 1위를 기록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선거인단은 서울 거주 학부모, 교육 관련 단체 회원 등으로 구성됐다. 교추본에서 1천24명, 우리감에서 1천200여명이 투표인단, 선거인단에 참여했다. 투표는 모바일 시스템을 통해 5~10일 이뤄졌다.


박 예비후보는 서울교육감 보수단일후보 선출 후 입장문에서 “오늘부터 우리는 대한민국 교육을 바로 세우는 대장정을 시작해야 한다”며 “10년만에 우리는 대한민국 교육을 수렁에 빠트린 전교조 교육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절체절명의 역사적 시점에 서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100만 서울 학생들은 혼란에 빠져 있다. 교실은 붕괴됐고 공교육도 무너진지 오래다. 400만 학부모들은 불안하다. 중3부터 고2까지 대학입시제도가 계속 바뀌는 나라는 없다. 8만 교사들도 자괴감에 빠져 있다. 학생인권조례라는 미명 하에 교사가 자살하는 시대”라며 “한마디로 대한민국 교육은 수렁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박 예비후보는 “수렁에 빠진 서울 교육을 제가 건져올려 21세기 4차산업 시대를 선도할 미래인재를 반듯하게 키우겠다. 교육 4.0 프로그램으로 서울교육을 세계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학교를 학교답게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박 예비후보는 전교조를 강력비판했다. “학생들을 실험대상으로 삼고 이념투쟁 현장으로 내보내는 전교조 교육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한다”며 “전교조를 중심으로 한 이전 교육감들은 진보교육감이 아닌 퇴보교육감이다. 학생 학업능력을 끝없이 실추시키고 교육현장에서 갈등·투쟁을 야기한 퇴보교육감은 더 이상 안 된다”고 단언했다.


중도 성향의 서울교육감 후보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이번 6.13 교육감 선거는 이같은 퇴보교육감, 자칭 중도를 내세운 후보, 그리고 보수단일화 후보의 3파전 양상이 될 것”이라며 “중도를 표방하신 후보는 중도가 아닌 하향평준화 교육의 근간을 세운 분”이라고 지적했다.


박 예비후보는 “결국 저 박선영만이 유일한 중도·보수 후보”라며 “앞에서 끌어주시고 뒤에서 밀어달라. 제 한 몸 미래세대를 위해 기꺼이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박 예비후보는 △세계적 수준의 서울교육(교육 4.0 시대) △맘(Mom)이 통하는 맞춤형 교육 △안전한 학교 만들기 △공교육 강화 △교권 확립과 교원역량 강화 △통일교육, 다문화·지역사회 평생교육 추진 등을 공약했다.


‘교육 4.0 시대’와 관련해서는 학생 없는 학교시설을 ‘도심기숙학교’로 운영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과학·IT·AI(인공지능) 분야의 ‘융복합 중고교’를 신설하며, 기술변화에 맞게 창의적·융합적 사고력을 높이는 미래교육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맘이 통하는 맞춤형 교육’에서는 ‘0교시 굿모닝 교실’ 운영을 통해 예능·한자·영어교육 등 사교육을 흡수하고, 방과 후 드림교실 운영으로 방과 후 학교를 활성화하며, 학부모 교육기부를 통해 1:1 맞춤교육으로 다양성·창의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서는 친환경 무농약 재료 등으로 학교급식 안전을 확보하고, 미세먼지 방지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한편 학교 석면 교체 등 각 위험시설을 개선하며, 학내 성폭력 근절과 게임·흡연 중독치료를 위한 전담학교(가칭 새빛학교)를 운영한다는 입장이다.


‘공교육 강화’와 관련해서는 △기초학력 최하위의 서울교육 정상화를 위한 기초학력 보장 토대 확립 △학력 저하가 뚜렷한 혁신학교 축소 및 혁신학교 예산 우선지원 등 학교 불평등 폐지 △서울교육의 기초학력 미달 파악을 위한 표집학교조사→전수조사 전환 △ 학생부 종합전형 간소화, 정시 비중 확대 및 수시 축소, 수능절대평가 반대 △초등 1~2년 영어수업 및 유치원·어린이집 방과 후 영어수업 실시 △의무교육 고교까지 단계적 확대를 통한 고교까지 무상교육, 무상급식 △학부모 간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학무보교육정보지원센터 설치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교권확립 및 교원 역량강화’에서는 △유엔아동인권위원회 권고안 및 유럽 학생관련법 반영을 통한 학생인권조례 전면 개편 △7년 이상 경력 교사 대상 안식학기 운영 △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경비 50% 지원 등 연수·지원체제 개편 △교육청 단위의 인력풀제 통합운영을 통한 기간제 교사 연속성 보장 △학교장 내부형 공모제 축소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통일교육, 다문화·지역사회 평생교육 추진’에서는 청소년 대상 통일체험교육과 자유민주주의 가치 및 남북한 이해를 위한 교육을 추진하고, 글로벌 시대에 맞춰 다문화 시민교육 및 언어교육을 확대하며, 교육청의 지역사회 평생교육지원을 강화한다는 입장이다.

키워드

#박선영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