警 조사서 500만원 전달 지시 진술… 14일 본회의서 특검 처리 무산될 듯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에 대한 돈 전달 지시를 시인한 ‘드루킹’ 김모 씨.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여론조작 사건 핵심인 ‘드루킹’ 김모(49)씨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에 대한 돈 전달 지시를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4일 오후 열릴 예정인 국회 본회의에서의 특검 처리는 불발될 전망이다.


14일 서울지방경찰청에 의하면 지난 10일 체포영장이 집행된 드루킹은 경찰조사 과정에서 김 의원에게 500만원을 건넬 것을 측근에게 지시했다고 진술했다.


드루킹 측근 김모(49. 필명 성원)씨, 드루킹 운영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계담당 김모(49. 필명 파로스)씨는 앞서 경찰에 ‘드루킹 지시로 500만원을 준비했다’며 인사청탁 대가 차원이라고 진술했다.


드루킹은 1월 17~18일 기사 1건의 댓글 2개에서 매크로(자동반복프로그램)를 이용해 추천수를 조작했다는 기존 혐의 외에 경찰이 추가로 확보한 댓글조작 혐의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드루킹이 1월 17~18일 이틀간 기사 676건의 댓글 2만여건 추천수를 매크로로 조작한 것으로 파악했다.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지난 대선 7개월 전인 2016년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댓글조작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기사 9만여건 중에서 네이버뿐만 아니라 다음, 네이트 기사가 일부 포함된 점도 확인했다. 최근 네이버 측에서 자료보존 조치 완료를 전달받은 경찰은 다음, 네이트를 상대로도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해 자료보존을 진행 중이다. 경찰에 의하면 9만여건 중 대선 전 댓글작업이 이뤄진 기사는 1만9000여건이다.


지난 10일에는 지난 대선에 출마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에게 치명타로 작용했던 이른바 ‘턱받이 논란’도 드루킹 작품인 정황이 드러났다.


경찰 등에 따르면 드루킹은 반 전 총장 귀국 후 그와 관련된 기사 댓글조작에 돌입했다. 이후 2017년 1월14일 충북 음성 꽃동네에서 죽을 떠먹여 주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턱받이를 착용한 점 등이 여론 도마에 올랐다.


드루킹 일당은 ‘반기문, 연이은 구설에 곤혹…이번엔 퇴주잔 논란’ 기사에 “아니. 뭐. 마시고 싶었나 보지. 뭐가 어떻든 간에 반기문과 그놈의 보수 정당은 절대로 찍지 않을 거야. 새누리당이 10년 동안 해서 국민이 뭘 얻었어?(sung****)” 등 댓글을 달았던 것으로 경찰은 파악 중이다.


드루킹 사건 내막이 하나둘 드러나고 있지만 특검은 요원하다. 검경 수사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입장의 자유한국당은 14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를 열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민참정권을 보장하는 만큼 국민 알 권리도 보장해달라”며 국회 본회의 개최 대신 여당의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한국당, 바른미래당은 이날이 처리시한인 의원사직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 시 드루킹 특검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정세균 국회의장, 민주당은 의원사직안을 먼저 처리한 후 나중에 특검 문제를 논의하자고 주장했다.

키워드

#드루킹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