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본회의 참여여부 의원 개개인에 맡기기로

▲ 야당의 거센 반대로 텅 빈 국회 본회의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14일 오후 4시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본회의가 의결정족수(147석) 미달로 인해 연기됐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의장께서 오후 4시 개의를 말했는데 (지방선거 출마 의원) 사직서 처리에 민주평화당 협조가 꼭 필요하다”며 “오후 5시로 1시간 늦춰달라고 (요청이 들어와) 저희가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날 기준 현역 국회의원은 292명이다. 과반인 147명 출석을 위해서는 민주당 121석, 평화당 14석, 정의당 6석, 민중당 1석, 무소속(정세균·손금주·이용호) 3석, 바른미래당 소속이지만 평화당에서 활동 중인 비례대표(박주현·이상돈·장정숙) 3석이 필요하다. 이들을 모두 합해야 148석을 겨우 채운다.


그러나 특검 찬성 입장인 평화당 내에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평화당은 결국 의원총회에서 본회의 참석을 당론으로 정하지 않고 의원 개개인 의사에 맡기기로 했다.


의원사직서와 특검 동시처리를 주장하는 자유한국당은 보좌진까지 동원해 본회의장 입구를 점거했다. 한국당은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개최할 경우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저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정의당 의원들과 일부 평화당 의원들은 농성을 뚫고 5시께 본회의장 안으로 들어갔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의원들은 불참했다. 이날 본회의가 열릴 경우 한국당 홍문종, 염동열 의원 체포동의안도 자동보고된다.

키워드

#본회의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