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국무부 문건은 전두환을 5.18 당시 광주시민 진압지시를 내린 당사자로 지목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5.18 광주민주화 운동 당시 광주시민들을 진압하고,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사람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14일 SBS는 전두환씨가 줄곳 5.18당시 발포명령을 내렸냐?는 질문에 대해서 당시 자신의 계급이 보안사령관이었기 때문에 '계엄군의 진압작전이나 발포명령에 책임이 없다'며 '나는 계엄사령관의 일개 부하였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SBS는 5.18 광주민주화 운동의 진실규명 차원에서 미국 국무부가 당시 광주 민주화 운동이 기록된 비밀 문서를 입수한 결과 문건에는 최종진압 작전의 책임자가 전두환 씨로 되어있었다고 밝혔다. 문건에는 당시 머스키 미 국무장관이 한, 중, 일 대사관 등에 보낸 비밀 전문에 '군의 실력자 전두환 장군이 군사 작전이 필요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보고되었으며 "마지막 협상 시도가 실패하면 진압 작전이 시작될 예정인데 이 경우 합참의장이 미국에 먼저 알려주기로 약속했다"는 내용도 담겨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북한군이 광주에 침투하여 사건을 저질렀다'는 주장을 처음한 제기 한 사람 역시 전두환 보안사령관이었다고 보도했다. 전씨는 지난 해 발간한 자신의 자서전에서도 "북한 특수군의 개입 정황이 있다" "북한 특수전 요원이 개입한 걸로 추측할 수 있다"며 지만원씨 같은 극우 인사들의 주장을 인용해 기술했는데. 법원은 지난해 전씨의 이 같은 주장을 허위 사실로 인정해 회고록에서 삭제하라고 결정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이 역시 미 국무부 비밀문건 확인결과 최초 진원지는 전두환이었다고 기록된것으로 확인되었다. 문건에는 5.18 직후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장이 된 전씨가 6월4일 주한 미상공회의소 기업인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광주에 대한 질문을 받자 "22명의 신원 미상 시신이 발견됐는데 모두 북한의 침투 요원으로 보고 있다"고 답한 걸로 기술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전 씨는 또 "5.18의 책임은 김대중에게 있으며 그를 기소해서 이걸 입증하겠다"고 강조한 것이 적혀있었다고 공개했다.


또한 이 비밀 문건에는 "5.18은 공산주의가 배후에 있지도 않았고 북한군 투입 사실도 없다. 이건 확실한 사실"이라고 기록 되어 있어 당시 미국이 전두환 정권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었는지 명확한 증거로 남아 있다. 이에 대해 전 씨 측은 '대통령이 되기 전 일들이라 자세히 알수가 없다'는 답변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