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남북정상회담·신남방정책 등 평화 분위기 영향 받은 듯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농식품 수출 누적액이 수출실적 집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월까지 농식품 수출이 22억43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배디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4월 당월 수출액도 5억9000만달러로 사상 최대치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4월 당월 농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8.7% 증가해 국가 전체 당월 실적(500억6000달러)이 1.5%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타 산업 대비 농식품 분야의 수츨 증가폭이 큰 것이라는 분석이다.


농식품부는 농식품 수출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신선농산물 역대 최대 수출 △아세안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수요층 확대 △중국시장의 회복세 등을 꼽았다.


신선농산물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 상승한 4억2100만달로 인삼류(39%↑)와 과실류(25%↑)가 수출을 견인했다.


인삼류는 중화권 뿌리삼 수요증가, 미국 대형마트 등에 음료제품 입점 확대, 아세안 및 일본의 건강기능식품 관심 증대 등이 호재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과실류는 베트남 시장에서 배와 중국시장에서 유자차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아세안 시장은 올해 1월 이후 제1의 농식품 수출시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한류 스타와 최근 베트남 축구 영웅으로 급부상한 박항서 감독의 농식품 홍보행사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중국은 사드보복 해빙 분위기 속에서 한·중 긴장 완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중국인들의 한국 상품 소비심리가 회복됐다는 분석이다.


농식품부는 이 외에도 수출 증가 요인으로 남북정상회담, 신남방정책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김민욱 수출진흥과장은 “앞으로도 신선농산물 수출 증가추세가 유지되도록 시장개척활동 지원, 현지 물류시스템 개선 등 수출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