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에 옥중서신 “문재인 후보 지지율 17%일 때부터 돕기로”

▲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구속된 ‘드루킹’ 김모 씨.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여론조작 사건 핵심으로 알려진 ‘드루킹’ 김모(49)씨가 옥중서신을 보냈다고 18일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드루킹은 서신에서 “최순실 사건, 대통령 탄핵사건을 거치면서 우리(드루킹과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관계는 자연스럽게 대선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드루킹 주장이 사실일 경우 여론조작이 대선기간에도 ‘특정후보’를 위해 이뤄졌음을 뜻하기에 파장이 예상된다.


드루킹은 “2016년 10월 매크로 프로그램을 만들 것을 결정하고 김경수 의원에게 ‘일명 킹크랩(댓글 조작 프로그램)’을 브리핑하고 프로토타입이 작동되는 모바일 형태의 매크로를 제 사무실에서 직접 보여줬다”며 “김 의원은 그때 카니발을 타고 제 사무실에 와서 2층 강의장에서 제 브리핑을 받은 후 모바일 매크로가 작동되는 것도 직접 확인했다”고 했다.


“의원님 허락이나 적어도 동의가 없다면 저희도 이것(댓글조작)을 할 수는 없다. 그러니 고개를 끄덕여서라도 허락해달라고 말했다”며 “김 의원이 고개를 끄덕여 저는 그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그는 “2016년 10월 방문 시 그가 확인했던 킹크랩은 여러 명(현재 구속)이 그 장면을 목격했기에 발뺌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드루킹은 “2016년 10월 송민순 회고록 사건이 터졌을 때 모든 회원들이 밤잠을 못 자고 십여일을 손수 손으로 댓글과 추천을 달아 사태를 막았다”며 “매일같이 손으로 작업한 기사들 목록을 김 의원에게 텔레그램 비밀방으로 일일보고 했고, 김 의원은 매일 적어도 저녁 11시에는 확인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보고된 기사 댓글이 선플이 베스트로 돼 있지 않으면 꼼꼼하게 왜 그런지 이유를 되물어오기도 했다”며 “최순실 사건과 대통령 탄핵사건을 거치면서 우리 관계는 자연스럽게 대선으로 이어졌다. 그 당시에는 매크로 성능도 낮았고 기사 작업수도 떨어졌기 때문에 손으로 하는 기사작업이 더 많았을 때”라고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도 언급했다. “저와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는 문재인 후보가 지지율 17%일 때부터 민주정권으로의 교체를 위해 돕기로 결정했고 사심 없이 아무런 대가 없이 도왔다”고 했다.


드루킹은 그러나 김 전 의원이 자신을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금전적 보상 대신 민주당 대선 경선 후 중앙선대위에 2명을 추천해 1명이 누락되자 일본대사로 추천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김 의원은 처음엔 가타부타 말이 없다가 나중에는 대통령과 면식이 없어서 곤란하다며 거절했다. 김 의원은 딱 부러지게 거절하지 않고 상대방을 이용해먹다가 나중에 거절하는 식이었다”고 했다.


그는 자신에 대한 구속이 김 전 의원 ‘작품’일 것이라는 추측도 내놨다. “계속된 그의 기망행위에 분노해 이러한 행위들과 지금까지 김경수와 해왔던 불법적인 일들에 대해 (올해) 3월20일경 언론에 털어놓겠다고 알렸다”며 “3월21일 사무실이 압수수색되었고, 모든 자료를 빼앗겼으며, 저는 긴급체포 후 오늘날까지 영어의 몸이 됐다”고 했다.


검찰 불신 입장도 나타냈다. 그는 “경찰은 비교적 열심히 수사했으나 검찰에 왔을 때는 사건이 매우 축소되는 느낌을 받았다”며 “특검에서 이 부분을 꼭 수정통과시켜 주시기 바란다. 협조하겠다”고 했다. 여야는 18일 특검, 추경을 동시처리할 예정이다.


드루킹은 김 전 의원에 대한 처벌도 강력촉구했다. “위에서 말한 내용은 모두 사실이며 김 의원이 경찰에 다시 소환된다면 저는 나가서 거짓말탐지기로 위의 내용을 모두 검사해도 좋고, 대질도 원한다. 그가 기소되지 않는다면 이 나라 정의는 썩어문드러질 것”이라고 했다.


또 “댓글을 작성, 추천하고 또 매크로를 써서 물의를 일으킨 점, 깊이 반성한다. 이 사건의 최종지시자, 보고받은 자이며 책임자인 김경수 의원도 우리와 함께 법정에 서서 죄값을 치르길 권고하는 바”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