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당국 책임있는 역할 수행·대진침대 적극적 피해보상 촉구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한국YMCA전국연맹 등 11개 회원단체가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관 앞에서 대진 라돈 침대 정부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1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일명 ‘라돈침대’(대진침대) 관련 시위 및 기자회견을 열고 규제 당국의 책임 있는 역할 수행과 대진침대의 적극적인 소비자피해보상을 촉구했다.


지난 15일 대진침대 7종 매트리스에서 방사선량이 허용기준치(1mSv)의 최대 9배 이상 높게 측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은 현재 집단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관계 당국인 원안위는 1차 조사에서는 허용기준치 이내라고 발표하고 2차에서는 정 반대의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 혼란을 키웠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라돈침대 사태는 방사선 물질인 모나자이트 관리 부재 등 규제 당국의 소비자 안전에 대한 무관심과 허점을 확인한 것”이라며 “소비자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상품이 몇 년간 유통되고 있어도 관리되지 않고 위해성이 파악되어도 제대로 수거조치 되지 않고 있다”고 원안위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원안위가 2차 조사 결과 발표와 함께 해당 제품 회수 조치를 내렸지만 피해 소비자는 여전히 전문적 상담과 피해접수 창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협의회는 △전문적인 상담·피해 접수창구 마련 △라돈침대 강제 리콜과 당국의 철저한 감독 △피해자 피폭 검사 방안 마련 및 건강검진 실시 △음이온 관련 공산품·생활용품 전면 조사 △대진침대의 적극적인 피해보상 등을 촉구했다.


강정화 협의회 회장은 “향후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피해사례 분석,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해 침대나 공산품, 생활용품 등의 방사성 물질 함유 여부에 대한 조사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해결방안이 부족하거나 지연될 경우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제가 된 대진침대 제품은 건강에 좋은 음이온이 나온다고 홍보하는 제품들이다. 조사 결과 이들 제품은 매트리스 속 커버 원단 안쪽에 음이온 파우더가 입혀져 있는데, 이 파우더의 원료가 방사선 물질인 토륨이 높게 함유된 ‘모나자이트’로 확인됐다. 이 모자나이트는 방사성 기체인 라돈을 대기중에 방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