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감사 “여자 팀추월 ‘왕따’ 논란 선수들 고의성 없었다” 판단

▲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대한빙상경기연맹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2018 평창동계올림픽 기간동안 대한빙상경기연맹을 둘러싸고 일어났던 의혹들이 대부분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한빙상경기연맹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문체부는 이번 감사 결과에 대해 지도자 및 선수 관린 부실, 상임이사회 부당 운영, 권한 없는 자의 업무 개입 등 사무처 행정업무 전반에 결쳐 총체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총평했다. 그 결과 징계(28), 환수(1), 수사의뢰(2), 기관경고(3), 개선(7), 권고(3), 통보(5) 등 총 49건의 비정상운영 사항이 적발됐다.

발표에 직접 나선 노태강 문체부 2차관은 대한빙상경기연맹의 현 상황에 대해 “대한체육회에서 관리단체로 지정해야 할 정도의 상황”이라며 “감사를 진행하면서 가장 심각하게 본 문제는 이 감사를 받았던 모든 분들이 규정이나 절차를 위반하는 것을 상당히 가볍게 생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한체이육회에서 관리단체로 지정되면 현재 빙상연맹 임원들을 자동으로 해임된다.


가장 논란이 됐던 여자 팀 추월 경기 ‘왕따’ 논란은 전문가 의견 등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선수와 감독이 특정 선수를 나쁜 의도로 마지막 바퀴에서 속도를 높였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문체부는 판단했다. 작전 수립 과정에서 지도자와 선수들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고 경기 중에도 한 선수가 뒤쳐졌을 때 코치들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2018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왕따' 논란 직후인 2월 20일 오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백철기 감독(오른쪽)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다만, 논란이 된 경기 다음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백철기 감독이 “노선영 선수가 경기 전날 찾아와 마지막 주행에서 3번 주자로 타겠다고 말했다”라는 발언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심석희 선수에 대한 조재범 전 코치의 폭행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사실도 드러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을 방문하기 전날인 2018년 1원 16일 조 전 코치가 심석희 선수를 선수촌의 밀폐된 공간에서 발과 주먹으로 수십 차례 폭행했다는 것이다. 심 선수가 공포감에 선수촌에서 빠져나가자 연맹은 문 대통령이 방문한 17일에 폭행 사실 은폐를 위해 심 선수가 감기몸살로 병원에 갔다고 대한체육회에 허위로 보고했다.


또한, 노선영 선수의 대표팀 탈락 해프닝은 빙상연맹의 담당 직원의 미숙한 업무처리와 빙상연맹 내부 보고·검토를 거치지 않은 것에서 비롯됐다고 판단했다.


여러 언론에서 제기했던 전명규 전 부회장(한국체육대학교 교수)의 부당한 권한 행사와 빙상연맹 업무 개입도 사실로 확인됐다. 연맹은 정관에 근거도 없는 상임이사회를 운영하면서 신임 회장 취임 이후에도 전 전 부회장의 막강한 영향력을 활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국가대표 선발 및 지도자 선임 과정, 국가대표 경기본 선정 과정 등에서도 비정상적으로 운영하고 회계서류를 부실 작성하는 등 여러 문제점들이 확인됐다.


문체부는 이번 감사 결과에 대해 향후 1개월간 이의 신청을 받은 이후, 최종적인 결과를 대한체육회와 대한빙상경기연맹에 통보할 예정이다. 다만, 심석희 선수 폭행 사건에 대해서는 가족들의 의사를 존중해 5월 16일자로 경찰에 수사 의뢰한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