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가 한체대와 전명규 교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빙상연맹의 실권자로 불리며 수많은 의혹을 받고 있는 빙상연맹의 전 부회장 전명규 교수(한체대)에 대해 교육부가 추가 현장 조사를 결정했다.


전 교수는 한국체대 실내 빙상장 대관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되어 논란에 휩싸인 상태, 이에 교육부는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동안 교육부 직원 4명을 파견하여 한국체육대학교에서 현장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우선 전 교수가 한국체대 실내 빙상장 대관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확인할 예정이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 23일 빙상연맹 감사 결과 한체대 빙상장이 특정인들에게만 부당하게 대관되고 있다는 제보를 확인했다.


그리고 빙상계 안팎에서의 제보역시 사실인지 확인할 예정이다. 빙상계 관계자들은 '한국체대 빙상장을 쓰려면 전 교수의 허락을 받아야 하며, 전 교수가 원장으로 있는 평생 교육원이 사실상 빙상장 대관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초중고 선수들이 빙상장을 쓰려면 훈련팀장과 훈련처장의 승인을 받으면 되는데도 이 과정에도 전 교수가 영향을 행사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며 전 교수에 대한 비난 여론은 더욱 커진상태.


또한 교육부는 지난달에 전 교수가 우수한 빙상 유망주의 한체대 진학을 이뤄주기 위해 조교에게 관련 비용을 전가했다는 의혹도 제기되었다. 해당조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스카웃 될 선수를 위해 학교 발전기금 1200만원을 내었다'고 주장하며 체육계의 충격을 준 바있다.


또한 SBS의 탐사 보도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팀은 방송을 통해 전 교수가 故노진규 선수가 암을 앓고 있었는데도 메달을 따기위해 노 선수를 무리하게 훈련시켜 결국 제대로 치료받을 시기를 놓쳐 노 선수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다고 의혹을 제기했으며, 빙상계의 스타로 떠오른 이승훈 선수의 메달을 위해 동료 선수들을 압박하여 페이스메이커를 시켰다는 의혹도 제기 되었다.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관은 전 교수의 조사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통해 위법하고 부당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철저한 조사를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