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정기 기자] 암호화화폐 비트코인 거래에서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의 적용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부담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란 암호화화페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느린 거래 속도와 높은 전송 수수료를 해결하는 확장성 솔루션을 말한다. 비트코인 기반 코드를 바꾸지 않고 네트워크에 추가로 층을 더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이 출시된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Satoshi Nakamoto’가 비트코인을 세상에 처음 공개했을 때 일부에서는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지는 비트코인 거래의 확장성에 대해 즉각적인 우려를 드러냈다.

이러한 우려는 블록체인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다. 첫째, 비트코인 거래를 위해서는 모든 사용자가 자신의 하드 드라이브에 많은 양의 거래 세부사항을 저장한다는 점이다. 비효율적이다.


둘째, 유용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초당 거래(TPS)에 대한 것이다. 커피나 식료품 구매 등 암호 화폐가 상업적으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수천개의 초당 거래를 다룰 수 있는 집중형 해법보다 처리속도가 빨라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자산 가격의 잦은 변동으로 인해 판매자들은 암호화폐를 받아들일 수 없다.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가 바로 비트코인의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수백, 수천 건 이상의 거래를 별도의 채널에서 처리한 후 그 결과만을 단 한 번만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거래 속도와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유로와 달러의 가치가 금 보유고와 연관되어 있듯이, 라이트닝은 비트코인과 관련된 지표 또는 필요 시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실 생활에서 거래는 개인적 거래보다는 단순 거래 방식으로 조합 및 처리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를 통하면 Off-Chain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On-Chain 부하는 감소하게 된다. 즉,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부하가 크게 감소하게 돼 초당 거래를 크게 늘릴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출퇴근하는 길에 가끔 스타벅스에서 비트코인으로 커피를 구매한다고 가정한다면, 몇몇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는데, 우선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에 저장된다는 점이며, 다음으로 거래의 대가로 지불해야 할 비용은 실거래가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거래가 확정되기까지는 약 10분이라는 긴 시간이 된다는 점이다.


여기에 Off-Chain 능력을 발휘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가 적용되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부담을 감소시키게 된다. 그에 따라 거래 확정 시간도 대폭 줄어든다.

모든 커피 거래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대신, 블록체인(On-Chain)에는 두 개의 메시지만 전송되는데 하나는, 구매자와 스타벅스 간의 지불 채널을 최초로 열고 다른 하나는, 모든 거래가 마감된 후에 채널을 닫는 것이다. 이때 최종 잔고는 On-Chain에 업데이트된다.


종업원에게 10만원을 미리 내고 맥주를 시켜 마시다가 마지막에 최종 정산하는 방식으로, 맥주를 주문할 때마다 지갑을 꺼내지 않아도 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즉, 모든 거래가 종료되면 채널을 폐쇄한 뒤 최종 정산 결과 한 건만 블록체인에 기록하기 때문에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통해 블록체인상의 지불을 수백만 TPS까지 확대할 수 있어, 비트코인은 메인스트림 지불에 있어 사용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와 같은 스케일링 솔루션에도 극복해야 할 단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는 블록체인과 달리 채널이 열려있는 동안에는 양측의 당사자가 영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거래가 전송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집중형 허브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네트워크상에서 보다 넓은 그룹에 도달하기 위해 특정 허브를 중심으로 거래가 돌아갈 수 있다. 게다가,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는 비트코인에만 작동하며, 다른 암호화폐의 확장성과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 호환되지 않는다.

블록체인 공간에서 확장성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를 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주된 해결책이 무엇일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때로는 해결책들이 상호운용성을 고려하지 않는데, 이는 한 참가자가 문제를 해결했더라도 기타 여러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고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모든 플랫폼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기회를 열어준다. OPEN은 암호 화폐 거래와 기존 어플리케이션의 통합이 용이한 해결책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는 모든 개발자에게 익숙한 방법으로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와 OPEN API를 연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핵심적인 블록체인 개발 지식보다 훨씬 유효한 개발 능력을 사용함으로써 해결책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OPEN 플랫폼은 일반 거래에서 블록체인 기술 채택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하나의 솔루션의 성공에 의존하지 않는다. 대신에, OMG SDK를 통해 다양한 암호화폐의 사용을 장려한다.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특유의 API 경제(API economy)를 활용함으로써 확장 가능한 모든 블록체인 솔루션에 접속할 수 있으며, 상호운용성과 확장을 보장할 수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가 성공적이면, OPEN의 API 경제(API economy)가 이를 활용할 것이다. 그러나, OPEN은 다른 암호 화폐에 의해 창출된 이익 또한 활용하게 된다. 블록체인 혁명은 수 조 달러 가치의 잠재력을 열게 될 것이고 소비자와 사업 측면에서 확장성이 흡사하게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OPEN 프로토콜이 암호 화폐 지불 통합의 복잡함을 급격히 감소시킴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의 채택을 신장시키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OmiseGo SDK를 통해 OPEN은 확장성과 함께 지불 상호운용성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OPEN 플랫폼은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와 기타 확장성 솔루션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