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억에서 86억으로 줄어든 이유는?

▲ 1월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파리바게뜨 제조기사 노·사 상생 협약식이 진행됐다.

[투데이코리아=김태운 기자]지난해 파리바게뜨는 큰 곤경에 처했었다. 고용노동부는 파리바게뜨에 파견근무 형태로 일하고 5000여명의 제빵기사들을 직접 고용하라고 시정명령을 내렸다.


이에 파리바게뜨는 제빵기사, 가맹점주, 제빵기사 파견업체 등과 협의를 통해 상생을 목적으로 하는 합작회사 PB파트너스를 올해 1월 설립했다.


논란이 됐던 당시 단초를 제공한 것은 이른바 ‘임금 꺾기’였다. 제빵기사들의 퇴근 시간을 조작해 연장근로수당을 제대로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고용부는 근로 감독에 들어갔고 임금 꺾기가 사실로 밝혀졌다.


이 과정에서 파리바게뜨가 파견근무 형태로 제빵기사를 고용하면서도 마치 본사 직원들처럼 업무지시, 교육, 명령 등을 했다면서 고용부는 파리바게뜨에 제빵기사 직접고용 명령을 내렸던 것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31일 파리바게뜨는 소속 제빵기사 7000여명에게 체불된 연장근로수당 86억원을 지급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러나 이 금액을 두고 제빵기사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애초에 파악된 미지급 연장근로수당은 110억1700만원이었다. 그런데 86억이라니 24억원은 어디로 갔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고용부는 “올해 제빵기사들의 휴대폰과 전자출결시스템 등을 다시 분석했고 그 결과 미지급수당 규모가 24억원 줄었다”고 설명했다.


제빵기사 측은 “일부 가맹점에서는 연장 근무가 없으면 출결 카드를 찍지 않는 경우도 있다”면서 “정확한 산정 기준이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