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후보가 용산 사고현장을 찾았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3일, 용산 한강로2가 4층 건물 붕괴사고 현장을 박원순 시장(더불어 민주당후보)이 선거 일정을 중단하고 급히 찾았다. 박 후보는 현장에 도착하여 소방당국으로 부터 현황을 전달받고 적절한 조치와 부상자 치료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당부하며 재건축 지역에 대한 전면조사 방침을 밝혔다.


박 시장은 현장에 도착하여 이 건물에 현재 얼마나 살고 있었는지, 같이 있었던 사람은 없는지, 민가로 쓰였던 3, 4층의 구조상태를 물어봤고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대며 앞으로의 대책에 관해 논의했다. 이에 서울시 부시장과 용산구청 관계자들은 박 후보의 지적에 용산시 일대의 재개발구역에 기술사 11명을 동원하여 월요일부터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 건물들이 왜 지금껏 재개발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았는지, 수선이 불가능 했는지 재차 물었고 이에 담당자들은 이 구역은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묶여 있어 건물주들이 재대로 관리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 후보는 "그렇더라도 지금 사고가 이렇게 만약 여기에 상주했던 사람이 많았다면 대형사고가 날 수 있었을 텐데, 다행히 지금 현재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재개발, 재건축 지역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구청에서는 위험 건물이라고 판단되는 것은 챙겨야 한다"고 지적했고 "위험 건물에 대해 등급제 시행하고 있다. E 등급은 긴급하게 재건축을 하거나 철거하는 정책이고 D 등급까지도 관리하고 있는데, 조합 측에 넘어갔다고 하는 것만으로 불충분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고 이후에 소방 본부에서 취한 조치는 4분 안에 도착했고 신속하게 처리한 것은 좋았다. 하지만 이런 일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위험도가 있는 건물에 대해서는 특별히 좀 더 관리하고 등급 확인을 늘 하고 그래야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라며 서울시 공무원들에 대한 정신 재무장과 철저한 행정을 당부했다.

이어 "재개발, 뉴타운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곳은 길게는 10년 이상 수선이 묶여있는 곳이다. 그리고 공가도 많고 그렇기 때문에 얼마든지 위험한 일 발생 가능하다. 조합 측은 민간 기관이고 충분히 안전 조치를 취한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구청이든 시청이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챙겨야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부시장님이 잘해서 재개발 지역에 노후건물이 많아 그 부분을 한번 점검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관계자들에게 거듭 당부했다.


박 후보에 이어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 역시 현장을 찾아 사고현장을 둘러보았다. 김 후보는 “그 동안 서울시가 투기지역이란 이유로 노후주택, 재개발, 재건축 지역에 대한 안전진단을 자꾸 지연시켜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캠프 역시 이후 논평을 통해 "이번 사고의 근본적 원인 중 하나는 박 후보의 도시재생사업이다. 당장 무너질 위험이 있는 건축물 벽에 해바라기 벽화를 그려 넣는다고 낙후된 마을이 되살아나는 게 아니다"라며 도시안전을 안철수 후보가 책임지겠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키워드

#박원순 #용산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