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자율주행차 등 국토교통 분야의 최신 연구성과와 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인다.
국토교통부는 5일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는 ‘2018 국토교통 기술대전’이 서울 코엑스 3층 D홀에서 오는 6월7일부터 이틀 동안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169개 기관의 전시를 비롯해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국토교통 과학기술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행사다.

이번 전시는 ‘꿈을 이루는 기술, 함께 누리는 미래’를 주제로 크게 7개 전시관으로 구성된다.

혁신성장관에는 자율주행차, 신교통인프라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 기술이 자리 잡으며 국민복지기술관에는 장수명 주택, 차세대 여객 휴대수하물 보안검색기술, 초정밀 위치확인 보정 시스템 등 우리의 생활환경을 바꿔 줄 다양한 기술이 전시된다.

세계화기술관에는 드론 활용 교량 진단 등 세계시장을 목표로 하는 선도 기술이, 미래기술관에는 자동화물운송, 도시 열섬현상 관리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유망기술이 전시된다.

또 창업환경 조성을 위해 중소기업에 전시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기술인증관·기술사업화관을 운영하고 구인·구직자 연결을 통해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채용상담관도 운영한다.

판교에서 시험운행 예정인 자율주행버스, 최초로 국산부품을 장착해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 등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차량 7대도 전시돼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자율주행차를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국토부 취업 박람회인 ‘굿 잡 페어(Good-Job Fair)’, 지식포럼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또 국토교통 지식포럼을 통해 미(美) 항공우주국(NASA) 신재원 국장, 가이스트 아이오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정지훈 교수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새로운 미래를 그려볼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다.

이 밖에도 국토교통 빅데이터의 적극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무박2일(27시간) 동안 21개팀이 치열한 두뇌싸움을 벌이는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국토부 관계자는“이번 행사가 국토교통 과학기술이 국민들게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자율주행차·드론 등 혁신성장 동력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를 높이고 기업의 연구개발 성과가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의 주요일정과 세부 프로그램, 체험행사 사전등록 등은 공식 누리집(www,techfair.kr) 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