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싱가포르서 취재 차 방문 후 억류… 靑 “조심하라”

북한 김정은 숙소로 유력시되는 싱가포르 세인트레지스 호텔(사진=호텔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6.12미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회담장소인 싱가포르에서 우리나라 기자가 북한에 의해 억류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국민 보호를 최우선시 해야 하는 정부는 대북 공식항의 대신 우리 언론에 대해 “조심하라”는 입장만 내놔 논란이 예상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8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KBS 기자가 북측에 억류되는 일이 발생했다”고 밝히며 “각별한 주의를 바란다”고 말했다.


해당기자는 전날 싱가포르에서 취재 차 북한 시설을 찾아갔다가 억류된 후 현지경찰에 인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 현안점검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자리에서 이 문제가 논의됐고 조심해야겠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싱가포르는 우리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곳이고 공권력이 엄해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많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과 미국 정상이 만나는 상황에서 무슨 문제가 발생할 지 알 수 없다”며 “지나친 취재의욕으로 불의의 사고를 당할 경우 문제가 커질 수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요구했다.


언론계 일각은 청와대의 이번 발표를 ‘북한 심기를 건드리지 말고 취재를 자중하라’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언론의 의무가 ‘국민 알 권리 충족’이라는 점에서 이번 미북정상회담이 ‘깜깜이회담’이 될 수 있지 않겠냐는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야당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에 대한 일부 언론 태도도 문제시하고 있다.


과거 해외체류 국민이 현지에서 변을 당했을 때 정부, 현지대사관 책임론을 줄곧 제기하던 것과는 달리 당사자인 KBS를 포함해 언론이 납치부터 석방까지 이상하리만치 ‘조용’했다는 것이다. 싱가포르 현지에는 한국대사관이 설치돼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보도지침’ 의혹은 일부 야당·언론에 의해 지속 제기돼왔다. 정부는 이를 전면부인하고 있다.


일부 문 대통령 열성지지자들의 해당기자 비난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들은 작년에도 중국 경호원들의 한국 기자 폭행사건이 발생하자 가해자들을 두둔하면서 피해기자를 문제시해 논란에 휩싸였다. ‘기생충박사’로 유명한 서민 단국대 의대교수는 ‘치료가 필요하다’며 일부 문 대통령 열성지지자들의 태도를 지적했다.

키워드

#북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