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식품산업 스마트팩토리 활성화 세미나’ 개최

▲ 전북 익산에 위치한 국가식품클러스터 전경.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로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제조업 분야 생산성을 높여 대·중·소기업 간의 격차 해소 및 중소기업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식품산업 미래성장 산업 도약을 위해 ‘식품산업 스마트팩토리 활성화 세미나’를 8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7년 현재 국내 스마트공장은 5003곳을 파악되고 있다. 구축 완료 기업을 분석한 결과 생산성은 30% 향상됐고 불량률은 45% 감소했다. 원가와 생산 시간은 각각 45%, 16% 줄어들었다. 기업당 고용증가는 평균 2.2명으로 조사됐다.


국내 식품산업은 2016년 기준 매출 102조원, 종사자 33만명, 사업체수 5만7000여개로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일자리 창출 및 수출 증대, 국산 농산물 소비 등 국민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식품산업이 더욱 성장하고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낮은 부가가치 및 저생산성, 인력 부족, 식품품질·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기대치 등은 극복해야 한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2016년 기준 식품산업의 인력 부족률은 제조업 평균 2.5%보다 높은 4.3%인 것으로 나타나 신속해 해결해야 할 우선 과제라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식품산업에 스마트팩토리 도입·확산을 통한 스마트 제조혁신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까지 식품업계의 스마트팩토리 도입 실적은 2017년 말 기준 134개에 불과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이번 세미나는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대한 식품업계의 관심도를 높이고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특히, 올해 말 전북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단지 내 식품업계 최초로 스마트팩토리 완공을 앞두고 있는 ㈜하림의 현장 기술 적용사례 발표가 눈길을 끌었다.

농식품부는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스마트공장추진단, 한국식품산업협회 등 유관기관과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스마트팩토리보급·확산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식품제조업 스마트팩토리 가이드라인’ 제작·배포 △식품제조업 스마트팩토리 운영인력 교육 △설비 및 가공기술 첨단화 R&D 지원 등 식품산업에 스마트팩토리를 확산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