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먹거리 위해 스마트한 앱 설치해보자!

▲ 행복드림 앱 화면 캡쳐.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먹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도 이력추적관리제도를 확대 실시하고 친환경, GAP 등 인증 제도를 마련해 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App.)을 이용해 직접 농산물을 비롯해 각종 식료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 4월 공정거래위위원회는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www.consumer.go.kr)’을 확대·개편한다고 밝혔다. 리콜정보, 인증정보, 농수축산물 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식료품뿐만 아니라 공산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 각종 물품들과 금융상품정보, 의교기관정보, 여행사 보험가입정보 등도 총 망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민 먹거리와 관련된 농수축산분야 관련해서는 이력추적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행복드림 앱을 활용하면 쇼핑을 하면서도 구입할 품목의 다양한 정보을 확인할 수 있다. 기자는 행복드림 앱을 가지고 주변 마트에 가서 농수축산물과 가공식품 등을 중심으로 실제로 사용해봤다.


대부분의 먹거리 상품에는 유통표준코드(바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앱의 초기 화면 하단에 있는 바코드 모양의 상품검색 탭을 터치하면 카메라가 연동되어 그 화면 안에서 해당 상품 바코드가 중앙에 있게 하면 다양한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상품명, 상품종류, 제조국가, 등록일 등 세부정보까지도 제공한다.


▲ 바코드 스캔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 예시.


앱의 상품검색 화면 상단에는 물품, 축산물이력, 수산물이력, 농산물이력 등 탭이 구분되어 있다. 바코드 스캔을 이용하면 바코드가 부착된 상품은 거의 대부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만큼 정보 구축이 잘 이뤄졌다는 것이다.


농축수산물 이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력추적번호’가 있어야 한다. 축산물의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축산물 상품에 이력추적번호를 부여하도록 되어 있어 이력추적이 용이하게 이뤄졌다.


농산물의 경우에는 정부에서 농가나 농업법인회사 등이 이력추적등록제도에 등록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의무가 아니라서 아직은 등록 농가·농업법인회사가 많지 않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따르면 현재 등록된 농가·농업회사법인은 1만6000여 농가밖에 되지 않는다.


축산물과는 달리 농산물은 유통기한이 짧고 가격 낮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등록하도록 강요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라고 품질관리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 서울 시내 한 마트에 전시된 표지에 나와있는 이력번호를 행복드림 앱에 직접 입력하면 해당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바코드 스캔과는 달리 이력번호를 직접 입력해야만 한다.

추적이력제도에 참여하는 농가나 농업회사법인이 많아지면 소비자에게도 생산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러나 아직 이를 확산시키기 위한 정부의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GAP, 친환경 등과 같은 품질인증도 정부가 동시에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은 충분하지 않은 상태다. 대형마트 등에서는 인증마크 코너를 따로 설치해 판해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은 어렵지 않게 안정한 농산물을 구매할 수는 있다.


안전한 먹거리문화가 정책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도 중요하고 소비자의 날카가운 감시의 눈도 필요하다. 공정위 관계자는 “행복드림 앱 다운로드 횟수에 대한 공식 집계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지만 이용자들의 문의나 피드백이 한달 전보다 많이 늘어난 상황이고 앞으로 이용자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이폰 앱 정보에 따르면 행복드림은 평가 및 리뷰 점수가 5.만점에 4.7점을 기록하고 있다. 한 이용자는 “큰 기대 없이 깔았지만 바코드 스캔 기능을 써보니 너무 편리해서 계속 사용할 생각”이라고 감상평을 적었다.


현재, 축산물 및 수산물 이력정보 관련 앱들이 앱 다운로드 센터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믿을 수 있는 앱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은 스마트한 소비자가 되는 비결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