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농업인단체 간담회…정부와 소통 강조!

▲ 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농업인단체 대표와 만찬 간담회를 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18일 오후 6시, 이낙연 국무총리가 농업인단체 대표자들을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 했다.


이번 간담회는 문재인 정부의 농업인의 소득과 삶의 질 향상,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한 사람중심 농정 추진 정책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 총리는 지난해 11월 농업인의 날 기념사에서 우리 농업이 해결해야 할 중장기 과제로 △빈곤화 △고령화 △식품안전불안 △정보화 △세계화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이 총리는 이날 모두 발언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에 환불문제(쌀 우선 지급금 환급 문제)가 있었는데 농업계 지도자 여러분들이 통 큰 결단을 해 주셔서 문제가 해결됐다”면서 “출범 초기 정부에 대한 신뢰의 반영이라고 생각한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어 “가을이 되면 의례히 쌀이 도청 마당에 쌓이는데 지난 가을에는 그런 시위가 없었다”고 말해 쌀값이 비교적 좋아졌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 총리는 “농산물 가격이 늘 국정의 화제가 되고 있다”면서 “쌀, 김치, 양파 등 가격도 과거보다는 좀 더 세세히 내각에서 챙기고 있다”면서 “준비한 음식 맛있게 드시면서 한분도 빠짐없이 그동안 마음에 품었던 말씀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후 참석자 14명은 농정 개혁,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농업현안 증에 대한 여러 가지 제안들을 내놓았다.


김영재 농민의길 상임대표는 “농업은 먹거리 문제이면서도 공익적 가치가 큰 분야이므로 정부가 농업인 단체 등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농업 및 농촌 문제를 풀어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른 농업인단체 대표들도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 설치 △남북농업 교류협력 확대 △GMO 완전 표시제 이행 △무상 급식의 법적근거 마련 △지자체 여성농민전담부서 설치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