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평택·당진항 컨테이너터미널 야적장에서 농림축산검역본부 관계자들이 붉은불개미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을 하고 있다.

[투데코리아=노철중 기자]지난 18일 경기도 평택항 컨테이너터미널 야적장에서 발견된 붉은불개미에 대해 관계 당국이 19일 합동조사를 벌인 결과 700여마리가 추가로 발견돼 지역 주민들에 불안감을 안기고 있다.


20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발견지점 인근 조사 과정에서 최초 발견지로부터 시멘트 균열 부위를 따라 20m 간격을 두고 추가 2개 지점에서 전체 3개 지점에서 애벌레를 포함한 일개미 700여마리가 발견됐다.


개체 수로 보아 최초 유입 시기는 지난해 가을경으로 추정되며 결혼비행한 여왕개미가 컨테이너에 부착돼 유입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현재는 수개미·여왕개미와 그 유충 등 번식이 가능한 불개미 개체가 발견되지 않아 아직 초기 단계의 군체로 추정되고 있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최초 발견지 조사결과 군체에 번식 가능한 공주개미, 수개미 등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아직 확산 가능성은 높지 않다”면서도 “인근 추가 발견지 군체 조사결과를 봐야 보다 정확하게 판단 가능하다”고 전했다.


검역본부는 예찰 트랩을 현재 60개에서 260개로 늘리고 점건 인력도 추가 배치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발생지역 주변에 있는 컨테이너에 대해서는 반출 전 철저한 소독을 실시하고 야적장에 대해서는 추가 정밀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부두 내 환경정리, 방제구역 내 컨테이너 이동통제, 관련 선사 대상 붉은불개미에 대한 신속한 신고요청 및 홍보를 추진한다. 환경부는 항구 인근지역에 대한 예찰·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일명 ‘살인개미’로 알려진 붉은불개미는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 외래종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월에 환경부가 다른 개미들도 죽일 수 있는 붉은불개미를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한 바 있다.


붉은불개미에 쏘이면 심한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심할 경우 현기증과 호흡곤란 등의 과민성 쇼크 증상도 유발한다.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북미지역에서는 한 해 평균 8만명 이상이 붉은불개미에 쏘이며 100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