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분노 자초 보수정치인 책임 커” 20일 밝혀

▲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20대 총선, 19대 대선에 이어 제7회 지방선거까지 잇따라 패한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계파청산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박근혜 정부 시절 ‘친박 맏형’이었던 서청원 의원(8선. 경기 화성갑)이 한국당 탈당 입장을 밝혔다.


서 의원은 20일 보도자료에서 “보수의 가치를 제대로 지키지 못해 국민 분노를 자초한 보수진영 정치인들 책임이 크다”며 “오늘 오랫동안 몸 담고 마음을 다했던 당을 떠난다”고 말했다.


그는 “총선 패배 이후 벌써 2년 간 고민해왔다”며 “이제 때가 됐다고 판단했고 눈물은 흘리지 않겠다. 마지막 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국당 일각에서는 서 의원이 탈당할 경우 친박계는 구심점을 잃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전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됐던 이정현 전 대표는 앞서 탈당한 상태라 리더 역할을 할 인물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서 의원이 무소속 신분으로 ‘외부’에서 사령탑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현직 국회의원 모임인 ‘자유한국당 재건 비상행동(이하 비상행동)’은 18일 성명에서 ‘박근혜 정부 실패에 책임 있는 인사들’ ‘친박권력에 기댄 당내 전횡으로 책임이 있는 인사’ 등의 의원직 사퇴, 차기 총선 불출마 등을 촉구했다.


비상행동은 사실상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김무성 의원도 겨냥했다. ‘홍준표 체제에서 당권농단에 공동책임이 있는 인사’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사태 전후의 보수분열에 책임이 있는 인사’의 의원직 사퇴, 총선 불출마 등도 요구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선 김 의원은 한국당 내 비박계 수장 역할을 하고 있다.


비상행동은 “이번 주 내로 분명한 진퇴표명이 없다면 주말 경 정풍(政風) 대상자 명단을 공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원은 앞서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권한대행은 20일 당대표 선거 불출마 입장을 밝혔지만 탈당, 의원직 사퇴, 총선 불출마 여부는 함구하고 있다.

키워드

#서청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