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폐공사가 신뢰플랫폼 구축 보고회를 가졌다.(사진=조폐공사)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21일 조폐공사는 대전 본사에서 조용만 사장등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분야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및 구축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조폐공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온라인 정보의 ‘공공진본성’증명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하기 위해 이번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또한 개방형 플랫폼 구축으로 신기술 접근장벽 낮추고, 공공 활용성을 극대화 하기로 하였다.


조폐공사는 ‘콤스코(KOMSCO) 신뢰 플랫폼’으로 불리는 신기술을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개방형 플랫폼으로 전환하여 온라인 정보의 공공진본성(public authenticity) 보장을 위해 4가지의 핵심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지정했다.


조폐공사는 이번 플랫폼을 활용한 ‘공공 모바일상품권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고향사랑상품권'을 통해 지역경제 및 골목상권을 활성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은 ‘제로’ 수준으로 줄어드는 반면 가맹점 가입 신청 및 환전 절차는 크게 간편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투명한 공공 모바일상품권 유통 및 복지수당 지급을 위해 모바일 환경에서 PIN 또는 지문과 같은 생체정보만으로도 간편하게 본인확인이 가능한 ‘모바일 ID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안에도 신경을 썼다. 하나의 ID와 비밀번호로 지자체의 여러 공공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간편 인증기능도 선보일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어 다양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데이터의 위조, 변조 방지와 무결성을 보증하기 위해 외부 블록체인 데이터를 조폐공사 플랫폼으로 연동 저장할 수 있는 ‘앵커링(Anchoring) 기능’을 갖추기로 하였다. 다른 프라이빗 블록체인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부여하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과 중소업체들이 ‘콤스코 신뢰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확장 가능하도록 오픈 API를 제공한다.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조폐공사는 연내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초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조용만 조폐공사 사장은 “지금까지 조폐공사는 화폐, 국․공채, 신분증 제조를 통해 ‘공공진본성’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공공 블록체인 생태계를 선도해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