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분야는 해외 첫 사례

G전자가 이번에 투자한 로봇개발업체 ‘보사노바 로보틱스’의 로봇이 매장을 돌아다니며 관리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LG전자가 해외 로봇 개발업체 투자에 처음 나서면서 로봇분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미국 로봇개발 스타트업 ‘보사노바 로보틱스(BossaNova Robotics)’에 300만 달러를 투자했다고 22일 밝혔다. LG전자가 해외 로봇 업체에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보사노바 로보틱스는 2005년 설립했다. 로봇, 컴퓨터 비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실시간 매장관리 로봇과 솔루션을 개발해 미국·캐나다의 유통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회사다.


보사노바 로보틱스가 개발한 로봇은 미국 월마트 내 매장 50곳에서 매장을 돌아다니며 선반에 놓인 제품의 품절 여부, 가격표나 상품 표시 오류 등을 찾아내는 등 역할하고 있다. 이 로봇은 미국과 캐나다 등 다른 유통 채널에도 공급된다.


LG전자는 로봇 사업을 미래 사업의 한축으로 삼고 독자적으로 기술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로봇전문업체, 스타트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인 ‘에스지로보틱스(SG Robotics)’를 시작으로, 올해 로봇개발업체 ‘로보티즈(Robotis)’, 인공지능 스타트업 ‘아크릴(Acryl)’, 산업용 로봇제조업체 ‘로보스타(Robostar)’ 등에 잇따라 투자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인천국제공항, 스타필드 하남 등지에서 로봇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선보였다. 또 AI, 자율주행 기술 등을 바탕으로 로봇 제품군을 꾸준하게 확대해왔다.


김성욱 LG전자 글로벌오픈이노베이션담당 상무는 “지속적인 투자와 협력으로 미래 사업인 로봇 기술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LG #로봇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