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돈 침대가 수거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방사능 물질 라돈이 검출된 대진 침대가 집결장소로 알려진 충남 당진에서 다른 지역으로 순차적으로 반출될 예정이다.


23일 충남 당진시, 지역 주민들은 이날 주민대표와 대진침대,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당진시 관계자들이 전날 오후 대진침대 본사에 모두 모여 라돈 매트리스의 타지역 이송과 관련한 이행협약서를 공동으로 작성했다고 밝혔다.


그간 충남 당진 대진침대 본사로 모두 집결하기로 되 있었던 라돈 침대는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순차적으로 타지역으로 이송될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협약에 따라 당진 본사에 수거된 라돈 매트리스들은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타 지역으로 이송된다.

이송할 때의 안전문제는 전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총괄책임 지기로 했다. 또한 원자력 안전 위원회는 현장은 물론 이송 때까지 매트리스 방사능 측정 등의 조치를 취해 방사능 유출을 최소한으로 억제 하기로 했다.


이 같은 조치에 따라 그간 몇달동안 사회적인 문제로 불거졌던 대진 침대의 라돈침대 처리문제는 한숨 돌릴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제를 제기했던 충남 당진 시민들의 원성역시 잦아들것으로 보인다.

그간 당진지역 주민들은 라돈 매트리스가 전부 당진으로 이송된다는 사실에 문제를 제기하며 지난 17일부터 야적장 앞에서 농성을 벌여온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주민들은 야적장에 쌓아 놓은 1만6천여개의 매트리스를 다른 곳으로 치우지 않으면 전부 상경해 청와대 앞에서 가두 시위하겠다고 여러차례 밝혀왔다. 때문에 이날 이같은 조치가 이뤄짐에 따라 주민들은 청와대 시위 방침을 철회하고 당국의 이행 방안을 들여다 볼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