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장 취소 때까지 무기한 철회” “정권타도 투쟁 입장 설 것”

▲ 생전의 고(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정부가 고(故)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에 대해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한 가운데 청와대 청원게시판 등에서 문 대통령 지지철회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24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오른 ‘문재인은 쿠데타 세력 주동자 김종필에 대한 훈장추서를 당장 취소하라’ 제하 청원에서 청원인은 “나는 문재인과 민주당을 수십년간 지지해왔던 사람”이라며 “하지만 이들은 지지율에 배가 부르고 눈이 멀어 쿠데타 세력 주동자인 김종필에게 대한민국 최고훈장을 주려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또 하나의 독재”라며 “문재인과 민주당의 역사관에 큰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훈장 취소 때까지 무기한 문재인과 민주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청원에는 25일 오후 5시40분까지 48명이 참여했다.


25일 청원게시판에 오른 ‘김종필’ 제하 청원은 같은 시각 기준 99명이 참여했다. 청원동의문에서 참여자들은 “군사반란범에 대한 예우 운운하는 정부에 대해서는 지지를 철회하겠다” “정권 타도 투쟁 입장에 서겠다” 등 반응을 내놨다.


이외에도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24~25일 수십개의 JP 무궁화장 추서 반대 청원에 올랐다. 심지어 문 대통령 지지자로 알려진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도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런 식이면 전두환이 죽어도 훈장 줘야 한다는 말이 나올 것”이라며 강력반대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25일 유감의 뜻을 밝히며 훈장추서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론을 의식한 듯 문 대통령은 JP 빈소 조문은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추서를 하러 가는 김부겸 장관에게 문 대통령께서는 유족들에게 예우를 갖춰 애도를 표하라는 뜻을 전달했다”며 “대통령 조문은 이것으로 갈음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우선 추서부터 하고 사후에 국무회의에서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최저임금법 산입범위 확대, 주 52시간 근무 유예 등 정부 정책들을 두고 일부 정부여당 지지층 이탈이 발생하는 가운데 문 대통령 지지율은 여전히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18~22일 전국 성인남녀 2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5일 발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0%p. 상세사항 리얼미터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결과 문 대통령 국정지지율은 75.4%로 나타났다. 이에 일부 야당은 문 대통령 지지율을 ‘마르지 않는 샘물’에 빗대며 여론조사 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은 JP 무궁화장 추서에 긍정적 입장이다. 이완구 전 총리는 25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리나라의 산업화를 일으킨 장본인이, 주역이 JP인데 그렇게까지 깎아내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간이 살면서 공과가 있을 수 있고 명암이 있을 수 있는데 우리 사회는 너무 남의 공에 대해 인색한 거 아닌가”라며 “찬성을 하든 반대를 하든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 양쪽 모두 본인 생각을 해봤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김 전 총리는 23일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2세. 김 전 총리 고향인 충남 부여군 부여중학교 내 분향소에는 추모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고인은 육군사관학교를 8기로 졸업한 뒤 보병 소위로 임관, 5.16에 참여해 정치인으로 활동했다. 대한민국 경제성장 기여자라는 긍정평가와 군사정권 2인자라는 부정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김대중 정부 출범에 큰 뒷받침이 된 1997년 DJP연합을 둘러싼 찬반여론도 발생한 바 있다. 작년 19대 대선에서는 홍준표 당시 자유한국당 후보를 사실상 지지했다.

키워드

#김종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